백운산 국립공원지정 추진 ‘첫걸음’
백운산 국립공원지정 추진 ‘첫걸음’
  • 박주식
  • 승인 2010.06.14 09:09
  • 호수 3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유 재산권 침해 없고 브랜드 가치 상승

지역의 명산 백운산에 대한 국립공원지정이 추진되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와 산림조합, 광양자치포럼 관계자 등은 지난 10일 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 주비위원회를 열고 백운산 국립공원지정 추진을 공식화 했다.<관련기사 9면>

이들은 지난달 18일과 지난 3일 두 차례 사전 모임을 갖고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함께 일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주비위에선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추진하기 위한 세부 실천 사항들을 논의 결정했다. 먼저 추진위로 가기 전 단계까지 일을 추진할 주비위원장엔 강대유 산립조합장과 강용재 광양지역문제연구소장이 공동선임 됐다.


이들은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추진함에 있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할 점으로 백운산을 매개로 삶을 영위하는 지역민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라는데 공감하고 조를 나눠 지역주민을 일일이 찾아 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체 광양시민을 대상으로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의 필요성을 알리는 한편 추진위 구성을 위한 발기인 모집에 나서기로 했다.

강대유 주비위원장은 “백운산은 수많은 생명의 보금자리이며 지역민의 삶을 풍족하게 하는 생명과 미래의 공간”이라며 “개발과 훼손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우리의 생명줄인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함으로써 생태자원을 지킴은 물론 우리의 미래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백운산을 우리의 자산으로 지키고 가꾸며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게 물려주기 위한 그 첫발을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에서 시작하고자 한다”며 “국립공원으로 지정돼도 고로쇠채취는 물론 산나물 등 임산물 채취도 사전협약으로 가능한 만큼 시민 모두가 함께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백운산국립공원지정 추진은 그 출발이 지역이 아닌 다도해해상국립공원사무소에서 먼저 의사타진을 해옴에 따라 지정과정이 수월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국립공원 관리공단은 국립공원 구역 조정을 10년마다 실시해 문제가 있는 지역은 제외하고 신규로 지정을 필요로 하는 곳은 새롭게 국립공원으로 지정한다. 올해는 제2차 구역조정 기간으로 국립공원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와 함께 신규 국립공원 지정을 추진한다.

문제는 광양시의 의지다. 국립공원 지정을 위해선 관할 지자체장의 요청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우려되는 것은 서울대. 국립공원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백운산지역이 사유지를 제외한 국ㆍ공유지로 대분이 서울대학술림이다.

광양시와 서울대는 지난 2월 ‘백운산권의 식물자원 증식 등 산림자원 육성과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백운산권 산림자원 육성 발전을 위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해 산림자원 연구증식을 위한 시스템 구축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백운산 식물자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식물자원이 분포한 백운산권의 산림자원을 육성ㆍ이용함으로써 백운산 식물자원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이 시의 의지”라며 “백운산 국립공원지정에 따른 제약조건 등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행위 제한에 따라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인식이 팽배하나 백운산의 경우 전체 면적을 국ㆍ공유지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직접적인 재산권 침해가 전혀 없다는 것이 국립공원관리공단 측의 설명이다.

공단관계자는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함으로써 광양 백운산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체계적인 자원관리가 가능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박주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