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 내 퇴적토 중금속 오염 공방
동호 내 퇴적토 중금속 오염 공방
  • 박주식
  • 승인 2010.07.19 09:36
  • 호수 3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호비대위 등 동호안 퇴적토·수질 오염 기준 초과 주장 영산강청·제철소 “일방적 조사결과 신뢰할 수 없어”

포스코 광양제철소 동호 내 퇴적토와 수질 조사결과 맹독성 물질이 기준치를 크게 초과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환경포럼과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이 구성한 ‘포스코 동호사태비상대책위’는 지난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호 수질, 퇴적토 시료 채취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5월 4일 전문가들과 함께 동호 안의 퇴적토에 대한 시료를 채취, 환경부 공인 검사기관에 시험 분석을 의뢰한 결과 동호 내 퇴적토에서 시안(CN)과 비소(As) 등 맹독성물질이 법정 기준치를 크게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동호의 퇴적토는 청산가리 성분인 시안과 불소가 토양오염 우려 기준을 초과했고, 수질은 중금속 성분인 비소가 기준치를 최대 4배나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이번 조사 결과는 법정 기준을 초과한 오염물질인 시안과 비소 등이 광양만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향후 국민 대토론회, 국민감사청구,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등 대응책을 마련해 광양만 환경오염의 진상을 밝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포스코의 동호오염과 광양만 생태파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부실시공으로 인해 붕괴된 제방과 생태계 복구 △동호 오염과 광양만의 환경영향조사 실시 △광양만 어업피해조사 전면 실시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광양제철소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광양시어민회와 상공인 등은 지나치게 광양만환경을 매도했다며 반발했다.

광양제철소에 따르면 광양제철소와 영산강유역환경청, 국회환경포럼은 지난 3월 광양만권 어업피해조사를 목적으로 동호안 퇴적물과 수질 시료를 채취해 각각의 의뢰기관에서 분석을 의뢰했다. 이후 영산강유역환경 주관으로 3자가 모여 분석결과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로 했으나 국회환경포럼측이 참여치 않아 광양제철소와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들만이 결과를 공유했다.

광양제철소 관계자는 “당시 광양제철소의 동호안 퇴적물 분석결과는 납 등 10개 항목 모두 법기준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수질 또한 중금속은 검출이 되지 않는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PH는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영산강유역환경청 결과역시 법기준을 만족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며 “하지만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이에 머물지 않고 이달 중순 동호안 퇴적물과 수질은 물론 주변 해역에 대한 오염도 조사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3개 기관이 함께 조사를 시작했으나 함께한 조사 결과는 내 놓지 않고 언제 어느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했는지도 모르는 일방적인 발표결과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양시 어민회는 기자회견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왕영의 광양시 어민회장은 “광양만에서 잡는 키조개는 일본에도 대량 수출을 하고 있고 이를 통해 어민들이 많은 소득을 올리고 있는 상황” 이라며 “이렇게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은 주민과 지역을 이간질 시키고, 어업으로 생계를 꾸려가는 주민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무책임한 처사” 라고 비난했다.

왕 회장은 “이처럼 무책임하게 청정해역인 광양만의 이미지를 훼손한다면 지역의 어민과 상공인들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하다”며 “무엇이 진정 지역 발전과 시민들을 위한 일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하고 각성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