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림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움직임
죽림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움직임
  • 서일
  • 승인 2010.08.23 10:08
  • 호수 3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환경단체들 “반대 운동 펼칠 것”
의료폐기물 소각장(중간처리업)설치를 두고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지역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주)e-조은산업이 죽림리 산 121번지 일원에 일 60톤의 의료폐기물 소각장 1기를 설치하기 위해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사업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사업은 사업계획서 관계법령 검토과정에서 광양시가 부적절 의견을 제출함에 따라 현재 행정심판이 진행 중이다.
광양시가 의료폐기물 소각장 시설 설치 부적절 의견을 제시한 것은 이 지역이 2015 광양 도시관리계획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지역으로 지정 고시된 때문.

광양시는 이 지역을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에 한하여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시가 직영처리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도시관리계획에 의하여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지역으로 지정했다. 현재 시는 폐기물 재활용 에너지화 사업 등 효율적인 토지이용 및 관리를 위해 폐기물처리시설 관리기본계획 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매립장 주변지역 주민과 협의에 의해 환경에 피해를 주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는 할 수 없다는 점도 작용했다.

시는 생활폐기물매립시설 설치 주변지역 지원에 따른 협약서에 따라 죽림 생활폐기물 매립장 주변지역에 소각시설을 설치할 경우 주민지원협의회와 합의해 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허형채 (사)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사무국장은 “의료폐기물은 의료기관에서 배출되는 탈지면이나 주사기, 수술용 칼, 인체에의 감염 가능성이 존재하는 폐기물로 극소량의 양으로도 치명적인 피해를 미칠 수 있다”며 “전염병 등의 잠재적 위험성이 매우 크므로 전국에서 발생한 감염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 한다는 것은 15만 광양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업자는 시민의 안전과 환경에 막대한 악영향을 줄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설치 사업계획 백지화 하고, 지금 진행 중인 행정심판 청구소송을 취하 할 것을 촉구한다”며 “조만간 지역 내 환경단체들과 연대해 탄원서 제출과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