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기본계획 재조정하라
광양항, 기본계획 재조정하라
  • 광양신문
  • 승인 2006.09.13 15:57
  • 호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가 광양항 개발을 대폭 축소한다고 발표해 광양지역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26일 발표한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정비용역 결과에 따르면 2011년 까지 33선석을 개발하기로한 계획을 20선석으로 축소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는 전체 개발계획에서 40%가 줄어든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부산항의 개발은 당초 개발 예정 선석인 30석에서 3개만 줄여 개발해 경쟁관계에 있는 광양항을 포기하고 부산항을 집중적으로 개발한다는 의구심 갖지않을수 없다.

특히 참여정부의 역대 해수부장관들이 기회가 있을때마다 광양항 개발의 의지를 의심케하는 발언으로 축소개발을 암시했고 지역민들의 반발이 커지면 불끄기식 발언으로 지역여론을 잠재워 왔다. 결국 부산항을 대표선수로 만들겠다는 오거돈 전 해수부장관의 발언이 현실화된 것이고 참여정부의 항만정책이 투포트 시스템이 아닌 부산항 집중 개발로 전환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최근 광양항의 물동량은 5월말 현재 70만TEU로 지난해 52만 5천TEU에 비해 35.4%가 증가하는 등 지난 98년 개장 이후 매년 10%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부산항은 3%의 증가에 그치고 있다.
또 항만을 건설하는 비용에서도 광양항이 부산항에 비해 1.5배 적게 든다는 것은 삼척동자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광양항의 축소규모가 훨씬 큰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노무현 대통령도 광양항 2단계 준공식에 참석해 양항정책에 대한 의지를 직접 밝혔다. 1980년 이후 항만정책의 기조였던 투포트 시스템의 정책이 흔들려선 안된다.

해수부의 불순한 의도로 광양항의 개발이 축소된다면 광양시민과 전남도민은 용납하지 않을것이다. 정부는 기본계획을 재조정하고 광양항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할성화 대책을 세워야 한다.

이번 용역결과에 따라 정책이 수립되어 항만이 축소되고 예산지원이 늦어 진다면 광양항의 미래는 그만큼 어두울 수밖에 없다.
차제에 광양시민 모두는 해수부가 다시는 광양항을 흔드는 일이 없도록 강력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
 

입력 : 2006년 06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