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SNG 공청회 대신 설명회로 제안
포스코, SNG 공청회 대신 설명회로 제안
  • 박주식
  • 승인 2010.11.29 09:20
  • 호수 3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광양제철소장 사과가 우선돼야 협의 가능”

합성천연가스(SNG) 플랜트 건설사업 주민공청회가 지역 환경단체들의 탄원에도 불구하고 포스코가 환경단체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최근 시와 환경단체에 따르면 포스코가 공청회 개최를 고사함에 따라 더 이상 주민공청회 요구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대신 포스코가 설명회를 한 번 더 개최할 수 있다는 제안에 따라 과정과 시기를 협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단체가 탄원서까지 제출하며 공청회 개최를 요구했지만 포스코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음에 따라 강제할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포스코와 환경단체가 간담회 형식으로 만나 환경문제에 대한 의견 수렴과 해결방안을 도출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환경단체와 포스코는 지난 25일 모임을 갖고 서로의 의견을 조율했다.
이날 환경단체는 포스코측에서 오는 12월 14일 설명회와 소장 간담회를 개최하자는 의견에 대해 불가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환경단체는 SNG 주민공청회 무산과정에서 보여준 포스코의 주민회유와 공청회 방해에 대해 광양제철소장의 사과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포스코의 SNG 주민공청회 무산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다. 잘못에 대한 소장의 시인과 사고가 있어야 한다”며 “그런 연후에야 설명회를 통해 SNG사업에 따른 환경문제를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5일 모임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스코에 통보했다”며 “29일까지 기다려 만족할 만한 답이 없으면 또 다른 대책을 모색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단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CDQ 발전사업에 대한 주민공청회 요구와 오는 30일 전남도에서 열릴 예정인 전남도와 광양시, 포스코의 SNG 플랜트 건설사업 MOU 체결식을 무산시키는 것. 결국 포스코가 29일 제시하는 해답에 따라 SNG 주민공청회 무산에 따른 환경단체와 포스코의 갈등은 더 큰 파국으로 치달을 수도 진정국면으로 접어 들 수도 있을 전망이다.

한편, 이 같은 포스코와 광양시 환경단체의 갈등을 두고 보다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포스코가 향후 광양에 신증설 사업으로 투자할 금액이 5조가 넘는 상황에서 이처럼 사사건건 갈등으로 일관한다면 서로는 물론 광양시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환경단체는 동호문제 우선해결을, 광양시는 포스코의 지역환원을 바라고 있는 것이 현 상황이다. 그러나 포스코는 동호에 대해선 잘못이 없으며, 지역협력사업도 충분히 하고 있는데 왜 기업활동을 방해하느냐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 관계자는 “포스코가 지역을 탓만 할 것이 아니라 다른 지역의 대기업이 지역을 위해 환원하듯 포스코도 지역협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근본적인 태도변화가 우선돼야한다”며 “지역을 회유하기에 앞서 지역을 이해하고 소통하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주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