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매립장’ 현 상태에서 안정화 추진
‘동호매립장’ 현 상태에서 안정화 추진
  • 박주식
  • 승인 2011.01.17 09:24
  • 호수 39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ㆍ인선, 조속한 해결책 마련에 나서야


동호 폐기물매립장 항구복구가 현재 부지를 안정화하고 매립장 사용을 종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영산강유역환경청과 광양시, 포스코, 인선이엔티는 지난 13일 관계자회의를 열고 동호 폐기물매립장 항구복구 방안을 논의했다. 이는 지난해 4월 항구복구 방안으로 ‘매립장 육상이전’이 제시됐으나 후속조치가 지연되고 있음에 따른 것.

이날 참석자 들은 육상이전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육상이전은 현 매립장의 불안전성을 완전 제거할 수 있고 소요비용측면에선 유리하나, 대체 매립지 선정이 어렵고 지역 주민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포스코와 인선이엔티가 사고책임에 대한 민ㆍ형사소송이 진행 중이며, 육상이전 비용분담에 대한 양사의 견해가 달라 현실성 있는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참석자들은 대안으로 폐기물매립 부지를 현 상태에서 안정화하고 매립장 사용을 종료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 내용은 이미 지난 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성웅 시장이 “동호 폐기물매립장은 육상이전이 불가능한 만큼 응급복구와 제방 보강을 마무리한 현 상태에서 안정화 하는 것이 낫다”고 밝힌바 있다.

광양시 등은 설 연휴가 지나면 ‘동호사고대책위원회’를 소집해 그동안의 경과와 이날 논의된 내용을 설명해 참여단체들의 이해를 구하고 용역을 통한 최적방안마련과 여론 수렴 절차를 거쳐 현 부지 안정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마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동호 폐기물매립장의 항구복구 방안으로 육상이전이 힘들다는 것은 이미 알렸고 여론도 그렇게 가고 있다”며 “금년 상반기 내로는 구체적인 항구복구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 부지 안정화 방안도 쉬운 일만은 아니다. 먼저 ‘동호사고대책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환경단체 등이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또 사고책임에 대한 소송을 진행 중인 포스코와 인선이엔티가 판결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역할과 비용을 나누는 것도 쉽지만은 않은 풀어야 할 숙제다.

그래서 나오는 것이 영산강청이 주도해 양사가 인정하는 제3의 업체를 선정, 사고책임에 대한 용역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에 따르자는 의견이다. 현재 민사소송이 1심마저도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재판 결과를 지켜본 뒤 비용을 산정해 복구에 나서는 것은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동호사고대책위 관계자는 “이러나저러나 결과는 나올 것이며 그 결과는 용역 결과에 따라 판결이 날 것”이라며 “양사가 중재안을 받아들여 항구복구를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