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너간 ‘전주-광양’ 고속도로 명칭, 정치인들은 뭐했나
물건너간 ‘전주-광양’ 고속도로 명칭, 정치인들은 뭐했나
  • 광양뉴스
  • 승인 2011.03.14 10:08
  • 호수 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윤근 의원은 지난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순천-완주선’으로 명칭된 고속도로 27호선의 이름이 ‘전주-광양선’과 당분간 함께 표기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를 요약해보면 우 의원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갑자기 명칭이 변경된 점에 대해 강력한 문제 제기를 하면서 병행 표기를 약속 받았다는 것이다.

우 의원은 “지난 8년 간 사용해온 ‘전주-광양선’ 고속도로 명칭을 ‘순천-완주선’으로 바꿈으로써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에게 혼란을 줄뿐 아니라 신뢰이익을 상실했다”고 질책하고 이에 대한 보완대책을 요구했다.

보도자료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우 의원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여론을 의식한 면피용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우선 ‘전주~광양선’ 명칭이 영구적이 아니라 ‘당분간’이다. ‘전주-광양’ 고속도로 이름이 언제 없어질지 모른다는 이야기다.  법적으로 고속도로는 기ㆍ종착 지점을 기준으로 이름을 짓는다. 이럴 경우 ‘완주-순천’간 고속도로가 맞는 것이 사실이다.

이 도로는 수도권과 광양항을 3시간대로 단축, 광양항 물동량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고 그것이 이 도로를 건설하는 목적 중 하나다. 도로의 명칭은 ‘광양~전주선’이 될 것이라는 것에 대해 누구도 의심하지 않았지만 된서리를 맞고 말았다.

이런 상황에서 우 의원의 이번 병행표기 추진 소식은 시민들의 여론을 의식한 ‘언 발에 오줌누기’ 식이 아니냐고 묻고 싶다. 민주당 관계자는 “최근 전주~광양 고속도로 명칭이 무산된 후 비판 여론도 있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방편으로 병행표기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앞서 시민들에게 고속도로 명칭이 갑자기 바뀐 것에 대해 정부의 입장을 명확히 듣고 시민들에게 설명을 먼저 하는 것이 우선이다.

또 하나 짚어야할 것은 광양 진출입로 무산이다. 우 의원은 지난 2009년 5월 국토해양부로부터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진출입로 설치 적극 검토’라는 답변을 받았다. 우 의원은 2009년 5월 11일 광양을 방문, 읍사무소 회의실에서 국토부 관계자와 읍 이장단, 발전협의회 임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진ㆍ출입로 설치 예정에 대해 설명했다. 시민들은 간담회 이후 당연히 진출입로가 개설되는 줄 알았다. 언론에서도 우 의원의 설명이후 광양 진출입로가 확정된 것처럼 보도가 이어졌다.

하지만 광양 진출입로는 지난해 8월 17일 읍사무소에서 열린 의정보고회 자리에서 어렵다는 대답이 나왔다. 당시 읍민들의 진출입로 개설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우 의원은 “기술검토 결과 상당히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라며 “우회 도로 등 또 다른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결과적으로 광양시는 진출입로 확보와 전주~광양선 명칭 두 개 모두 실패했다. 우 의원이 광양~전주선 병행표기를 영구히 추진했다는 약속을 받았다면 이해하겠지만 당분간 사용한다는 약속이 시민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다. 게다가 순천 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이 사안을 놓고 강력히 반발하는 등 지역 갈등을 불러일으킬 소지를 남겼다.

이번 전주~광양 고속도로 명칭이 무산된 것을 놓고 정치력 부재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돌고 있다. 8년 동안 명칭을 사용했던 ‘전주~광양선’이 ‘완산~순천선’으로 갑자기 바뀔 때 까지 우윤근 의원을 비롯한 이성웅 시장, 지역 정치인들은 도대체 무엇을 했는지 되돌아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