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둥성에 자동차강판 공장 착공
중국 광둥성에 자동차강판 공장 착공
  • 이성훈
  • 승인 2011.03.28 09:37
  • 호수 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자동차 및 가전용 고급 강판 생산

포스코가 지난 3월 21일 중국 광둥(廣東 Gangdong)성 포산(佛山 Foshan)시에 연산 45만톤 규모의 자동차 및 가전용 고급소재인 용융아연도금강판 생산 공장(CGL; Continuous Galvanizing Line)을 착공 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안현호 지식경제부 제1차관, 쨔오위팡(招玉芳 Zhaoyufang) 광둥성 부성장, 폭스바겐 및 닛산, 푸조시트로엥(PSA) 현지 합작사 대표 등 고객사와 지역주민 등200 여명이 참석했다.

정준양 회장은 “포스코가 1997년 광둥성에 한국기업 최초로 설립한 광둥순덕포항강판이 이 지역을 세계 가전산업의 메카로 발전하는데 기여해온 것처럼, 이번 아연도금강판 공장 역시 이 지역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의 핵심기지로 도약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착공한 CGL공장은 포스코의 중국내 첫 고급 자동차강판 공장으로 부지면적은 약27만m2(약 8만 2천평)이며, 2012년 12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 공장에서 아연도금강판 (GI, Galvanized Steel)과 아연도금후 고온으로 가열해 강판표면에 철-아연합금층을 생성시킨 아연도금합금강판(GA, Galvannealed Steel)을 생산하여 중국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중국에 건축용 아연도금강판 공장을 최초 건설한 이래 중국 산업 성숙도에 따라 스테인리스, 전기강판공장 등을 건설했고, 최근 중국이 자동차 강국으로 도약함에 따라 현지 시장을 적극 선점하기 위해  자동차 강판공장을 착공하게 됐다.

중국은 2009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1위의 자동차 생산 국가로 올라선 후 현재까지 수위를 고수하고 있다.
광둥성을 중심으로 하는 화남권은 인구가 1억명 이상인 초대형 경제권이다. 전기 자동차로 유명한 BYD를 비롯하여 리조우(柳州Liuzou)GM, 광조우(廣州  Guangzhou)토요타, 광조우혼다, 동펑(東風Dongfeng)닛산 등 주요 자동차 생산공장이 위치하고 있어 중국 자동차 생산량의 약 25%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포산시는 전기, 도로 등 인프라 조건이 우수하며, 중국 최대 상업지역중 하나인 광조우시와 40Km, 홍콩과 120Km거리에 위치해 있어 최적의 입지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