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G사업, 이산화탄소 배출대책 마련돼야
SNG사업, 이산화탄소 배출대책 마련돼야
  • 박주식
  • 승인 2011.04.11 09:47
  • 호수 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244 만톤 발생...대부분 대기로 배출

포스코가 추진 중인 ‘합성천연가스(SNG) 플랜트 건설 사업’에 대해 지역 환경단체들이 대표적인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그러나 포스코는 현재로서는 뚜렷한 해결책이 없다는 입장이다.

포스코는 지난 5일 마린센터에서 SNG 환경영향평가 2차 환경단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마련된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해 1차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관게기관의 의견을 반영해 작성한 본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다.

이날 SNG 사업자 측은 1차 간담회에서 제기됐던 △대기저감시설에 대한 구체적 자료 제시 △대기오염물질 총량저감 계획 △슬래그 성분과 처리계획 △환경협의체 구성 △석탄 이송방법과 야적장 밀폐화 △녹지공간 확대 등에 대해 반영 사항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먼저 공청회 무산으로 SNG 사업이 불신을 키워온 것에 유감을 표하고, 공사 중이거나 운영 중에 시민들에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것을 요구했다. 또 SNG 운영 중 발생할 이산화탄소 저감대책을 따졌다.

김창기 광양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SNG 가동으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어떤 방식으로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다”며 “기존에 있는 방식에서 벗어나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을 요구했다.

포스코가 석탄으로 합성천연가스를 년 50만 톤을 생산할 시 이산화탄소는 244만 톤이 발생한다는 게 포스코의 설명이다. 이는 소나무 5억 만여 그루의 흡수량과 맞먹는 양이다. 포스코는 단기적으론 국내 산업용가스공급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국가의 CO2 자원화 연구 및 기술개발과 연계해 발생하는 CO2를 처리할 계획이다. 당장은 특별한 대책 없이 대기 중으로 방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환경단체는 “이산화탄소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개발에 대해 전체적으로, 또 통합적으로, 전문적인 계획을 세워서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이산화탄소 재활용 연구에 대한 포스코의 독자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국가차원에서 이산화탄소 활용 연구 중이고 포스코도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활용기술 개발추진으로 재활용량을 늘여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