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 공단 폐지법 국회통과 ‘환영’
컨 공단 폐지법 국회통과 ‘환영’
  • 박주식
  • 승인 2011.05.09 09:19
  • 호수 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항만공사 조속한 설립 기대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폐지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광양시의회와 광양항 관련 시민사회단체 등은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컨 공단법 폐지 법률안’ 국회 본회의 통과를 광양시민과 함께 환영하고, 항만공사가 조속히 설립돼 광양만권 발전의 핵심적 성장 동력이 되기를 희망한다” 고 밝혔다.

시 의회는 “현재의 공단이 항만공사로 운영체제를 전환하는 것은 컨 공단 기능 축소에 따른 역할전환의 필요성과 여수해양항만청과 컨테이너부두 공단으로 이원화 된 관리체계를 일원화해 항만운영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설립될 항만공사는 100% 중앙정부가 출자하는 기관인 만큼 지자체에 짐을 지우거나 항만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 의회는 “항만공사 출범이 광양항 활성화는 물론 여수세계박람회와 순천만 국제 정원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로 이어지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광양만권 공동 번영의 중심동력으로 핵심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는데 광양시의회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보다 앞선 지난 2일엔 광양항활성화 시민행동과 광양상공회의소, 광양시 발전협의회 연합회, 광양 시민단체협의회가 공동 성명을 내고 법적절차가 마무리 돼 항만공사 설립이 가시화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이미 정부는 항만공사설립에 따른 부채문제와 관련 재무건전성에 이상 없음과 국가계획항만인 광양항에 대한 무한책임을 약속했고,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임을 호소하고 시민사회의 이해를 요청한바 있다”며 “이런 다짐과 약속이 지켜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광양항에 대한 주요 정책결정과 그에 대한 책임은 정부의 몫이었지만, 항만공사가 설립되면 지자체와 시민사회의 참여가 가능해짐에 따라 광양항과 관련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지역의 의사반영이 가능케 된다”며 “그러나 더불어 책임이 커지는 만큼 광양시민의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광양항이 광양시만의 항만이 아니라 광양만권 공동번영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광양만권 인근 지자체간 협력이 절실하다”며 “광양만권에 도래한 좋은 기회를 상생과 협력 그리고 호혜의 정신으로 공동번영의 역사로 기록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