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ㆍ환경단체 준설 반대 ‘한목소리’
시민ㆍ환경단체 준설 반대 ‘한목소리’
  • 박주식
  • 승인 2011.07.11 09:46
  • 호수 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제철소 원료부두 3,4선석 수역 증심 준설사업 공청회


지역 시민단체와 환경단체가 광양제철소 원료부두 3,4선석 수역 증심 준설사업에 대해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나섰다. 그러나 광양제철소는 대형 선박운항으로 하역능력을 확대키 위해선 3,4선석의 준설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광양민간환경단체협의회와 광양제철소는 지난 5일 커뮤니티센터에서 광양제철소 원료부두 3,4선석 수역 증심 준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엔 지역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관계자, 어민회원 등이 참석해 3,4선석 준설사업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특히 이날 공청회 참석자들은 3,4선석 준설사업뿐만 아니라 광양제철소와 관련한 전반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3,4선석 준설사업과 관련한 문제점으로 △준설여수 배출을 80ppm으로 완화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광양제철소가 약속한 10ppm보다 강화할 것 △준설토 유입에 따른 동호안정성 문제 △준설토를 폐기물로 인정하고 별도 투기장에 투기할 것 △6선석과 이번 사업진행에 따른 어업피해 조사 실시 등을 지적됐다.

박병관 광양민간환경단체협의회 사무국장은 “광양만의 환경오염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서 광양제철소가 동호 안 오탁수 방출 농도를 10ppm 이하로 배출하겠다는 광양시민들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80ppm으로 완화해 배출하는 것은 시민에 대한 배반 행위”라고 밝혔다.

이경재 광양환경운동연합 의장은 “준설토는 오염물질이 포함된 폐기물로 준설토 투기장에 투기돼야 한다”며 “아직 응급복구 수준에 머물고 있는 동호에 추가로 준설토가 유입 될 시엔 그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광양제철소 측은 준설여수를 10ppm으로 배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동호 안전문제는 동호폐기물 매립장 붕괴가 동호수위 4.3m에서 발생한 점을 감안해 동호안 수위가 3.7m에 이르면 준설을 중단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답했다.

또 3,4선석 준설토는 가물막이를 통해 동호와 분리된 투기장 공간을 따로 확보해 투기함에 따라 슬라그 처리장과 분리해 바라봐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참석자들은 그동안 쌓아온 광양제철소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들을 토로했다.

박필순 전 의원은 “포스코는 광양만 환경 개선의 키를 가지고 있다”며 “대기환경특별대책 지역인 광양만에 포스코가 더 많은 화석 연료 반입 할 수 있는 시설을 추가적으로 설치 한다는 것은 광양만권 시민의 삶의 질을 심각히 훼손 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윤필 참여연대 상임대표는 “핵심은 기업의 경제논리다. 원가절감과 투자비 절감을 위해광양제철소가 사업을 서두르고 있다”며 “이번 사업은 SNG 사업처럼 급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약속했던 10ppm을 지키던지, 새로운 준설토 투기장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질책했다.

이태호 광양YMCA이사장은 “이번 사업은 기업의 이익 추구를 위해 더 큰 배를 들어오도록 하기위한 것으로 기업을 위해서 하는 것이지 시민을 위해서 하는 사업이 아니다”며 “포스코가 안 해도 해수청이 어차피 할 일이라면 시민의견을 무시하는 기업보단 관에서 하는 것이 더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성호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이렇게 문제가 계속되는 것은 서로 불신하기 때문”이라며 “광양제철소가 계속해서 후방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지역사회와 함께 갈 수 있는 사회적 책임성이 강조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