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아껴서 사용하세요”
“물 아껴서 사용하세요”
  • 정아람
  • 승인 2012.03.26 09:45
  • 호수 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2일은 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이다. UN이 발표한 ‘2011 유엔 미래보고서’ 에 따르면 2025년에는 기후변화, 인구 증가 1인당 물 수요 증가 등으로 세계 인구의 절반이 연간 1인당 물 사용량이 1천m³에 못 미치는 물 부족 상황에 처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상생활 속에서 조금만 노력하면 평소보다 훨씬 물을 아껴 쓸 수 있는 방법이 많다. 또 세탁기, 밥솥 등 생활가전을 비롯해 절수 기능을 갖춘 제품이 다양해 이 제품들만 잘 활용하면 특별한 노력 없이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손쉽게 물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물의 날을 맞아 일상생활 속에서 손쉽게 물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보통 가정에서 1주일에 4회 정도 세탁기를 쓴다고 가정하면 1년에 2만800리터의 물을 사용하게 되는 것. 때문에 빨래를 할 때는 빨랫감을 나눠 세탁하기보다 한 번에 모아서 세탁하거나 세탁량에 맞춰 수위를 알맞게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절수 효과가 있다.
또한 세탁기 사용 시 세제를 적당히 사용해 헹굼을 반복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설거지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80리터 이상의 물 절약할 수 있다. 주방에서도 설거지 할 때 세제를 묻히는 짧은 시간 동안에 물을 흘려보내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설거지를 하는 동안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한 번에 80리터 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샤워 시간 줄이고 욕조보다 샤워기를 이용하는 것도 절수에 효과가 있다. 보통 욕조에는 136리터 가량의 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욕조에 물을 받아놓는 대신 샤워기만 사용하면 50%이상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고압세척기를 이용하는 것도 물을 아껴 쓰는 방법이다. 일반 수도호스를 사용하면 수압이 낮아서 물이 많이 쓸 수밖에 없지만 고압세척기를 이용하면 수도꼭지에서 나온 물에 압력을 더해 뿜어낸다. 

이 밖에도 매일 3번씩 하는 양치질을 할 때도 그냥 수도를 틀어놓고 물을 낭비하지 말고 컵에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한 번에 5리터 정도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면도할 때도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평소보다 80%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특히 목욕탕에서 습관적으로 샤워기를 틀고 면도하는 사람들은 하루빨리 고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