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활성화, 시민의 힘이 절실하다
광양항 활성화, 시민의 힘이 절실하다
  • 광양신문
  • 승인 2006.10.09 18:07
  • 호수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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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충재 / 공무원노조광양시지부장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의 활성화는 14만 시민의 염원이며 새로운 성장동력이다. 나아가 광양항은 전남발전의 주춧돌이 될 것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막연한 기대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과연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가, 14만 시민과 200만 전남도민의 역량을 모으고 있는가를 반성하고 현시점에서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현안이 되고 있는 몇 가지에 대해 시민들의 고민을 제안한다. 첫째, 주한미군 수리창의 광양항 이전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광양항은 화물창출형 항만으로 거듭나고 있고, 배후부지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배후부지에 백여만평의 미군기지(수리창)가 이전되면 광양항은 치명적 피해를 볼 것이다.최근 광양항은 선사의 추가기항과 물류기업 유치로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다. 배후부지 5만평에 3개기업이 연간 15만TEU를 생산하고, 대형선사의 추가기항으로 10만TEU가 증가된다고 한다. 여기에 비해 백여만평의 미군기지를 이전하는 것을 전제로 얻는 미군수화물 전체 물량이 10만TEU라고 한다. 미군기지는 경제, 사회, 문화, 안보, 환경적인 측면 모두 백해무익할 뿐이다. 둘째, 경인·충청권의 화물유치와 SOC 등 인프라 구축에 14만 시민이 발 벗고 나서야 한다. 행정, 상공인, 시민단체들이 함께 화물유치단을 구성하여 대형화주들을 상대로 화물유치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도로와 철도 등 SOC의 조속한 개발, 정부와 정치권의 정책적 지원을 시민의 단결된 힘으로 견인해 나가야 한다. SOC와 항만지원 시스템의 조기구축은 그만큼 광양항 활성화를 앞당기는 지름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셋째, 컨테이너 부두의 선석 축소에 대해 결연히 맞서야 한다. 선석 축소는 정부의 투포트 정책 의지, SOC와 배후부지의 개발 등과 연계되는 것이므로 확고하게 정상개발이 되어야 한다. 부산신항에 쏟는 정부의 정책의지와 예산지원을 광양항에 반만 투입해도 이미 광양항은 동북아 물류중심항으로 기반을 다졌을 것이다.넷째, 여수~묘도~금호간, 여수~남해간 교량건설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 교량건설은 광양항에 있어 독이 든 술잔이다. 눈부신 기술의 발전에 따른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추세와 자연재해, 사고위험 등 교량건설의 문제점은 불을 보듯 뻔하다.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광양항이 교량건설로 기피항만이 되는 것은 절대 막아야 한다. 도로개설의 필요성이 절실하다면 해저터널로 건설해야 한다. 해저터널이 초기비용은 더 들지만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들어 장기적으로 이익이다. 교량건설은 10년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이기에 시민들이 총궐기해서라도 저지하고, 해저터널로 변경해야 한다.다섯째, 항만과 물류에 대한 시민의식을 키워야 한다. 컨테이너 부두의 활성화가 시민들의 실질적 소득으로 이어지도록 교육과 함께 정책당국의 창업지원이 있어야 한다. 과거 제철소가 건설되는 과정에서 광양시민들은 준비를 하지 못했기에 부를 창출하지 못한 아픔이 있다.올해 210만TEU 목표는 무난하게 달성할 전망이다. 210만TEU 처리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시민의 단결된 힘으로 300만TEU→500만TEU→1천만TEU를 향해 성장하는 광양항을 만들어 가자. 입력 : 2006년 03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