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없는 즐거운 추석연휴를 만들자 ”
“ 사고없는 즐거운 추석연휴를 만들자 ”
  • 광양넷
  • 승인 2006.10.10 11:04
  • 호수 1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중 호 광양소방서 방호과

어느 해보다 긴 추석연휴 기간동안 귀성객과 성묘객들의 편안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소방서에서는 특별경계근무 계획을 수립해 만전을 기하고 있지만 해마다 많은 사고와 응급환자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고없는 즐거운 추석연휴를 위한 주의사항 몇가지를 당부하고자 한다. 장거리 여행시 자동차안은 밀폐된 공간으로 근육긴장, 혈액순환 장애, 두통, 피로, 호흡기질환 등이 생길 수 있다.

특히 평소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노인은 장시간 좁은 공간에 앉아 있게 되면 정맥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오면서 혈전증이나 신체부종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막히는 도로에서 장시간 자동차를 타고 가는 동안에는 적어도 한 시간에 1∼2차례 환기를 시켜주고, 1∼2시간마다 간단한 체조나 심호흡, 스트레칭으로 신체를 움직여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가벼운 대화로 긴장을 풀어줘야 한다. 당뇨나 고혈압환자,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환자는 막히는 길에서 장시간 운전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운전자가 감기에 걸렸다면 감기약이 졸음을 유발하는 만큼 삼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추석연휴 기간동안 과식과 과음을 경계해야한다. 명절 때 즐기는 놀이가 대부분 앉아서 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위의 운동부족까지 겹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를 대비해 상비약을 준비해 두거나 연휴기간에 여는 병원이나 약국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각 소방관서에서는 연휴기간 운영하는 병·의원, 약국현황 파악관리를 하고 있으니까 응급환자 발생시 119로 문의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과식과 과음을 경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건강법이다. 사고없는 즐거운 추석연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무절제한 연휴관습을 타파하고 이웃들을 돌아보는 따뜻함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입력 : 2006년 09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