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대선 공약 발굴 민주당 토론회
전남 대선 공약 발굴 민주당 토론회
  • 이성훈
  • 승인 2012.09.03 10:02
  • 호수 4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항은 물류 및 지식정보 융·복합단지 조성 필요”

29일 오후 광양시청 1층 강당에서 민주통합당 주최, 전남발전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대선공약 발굴동부권 토론회'

광양만권을 중심으로 동북아 해양관광특구를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민주통합당 전남도당(위원장 우윤근)과 전남발전연구원(원장 이건철)은 지난 달 29일 오는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전남지역 대선공약 발굴 전남도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동주 전남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남동부권을 △동북아 해양관광특구 조성 △차세대 스마트 소재산업 메카 조성 △섬진강 에코 천리길 조성 △미래형 첨단 물류거점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중 광양항은 미래형 첨단 물류거점 조성을 위해 물류 및 지식정보 융ㆍ복합단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양항은 지난 2009년 항만법 개정에 따라 화물조립ㆍ가공ㆍ포장 등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및 항만기능 효율화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광양항 물류기능 고도화를 위해 지식정보 융ㆍ복합 단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 연구위원은 “광양항 물류 지식정보 융ㆍ복합 단지를 조성해 정밀기계, 광학류, 첨단전기산업 관련 제품 및 부품 가공ㆍ조립ㆍ포장시설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출입 제품 가공ㆍ조립ㆍ포장ㆍ수리 등 지원시설 도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수출입 물품 관련 통관절차 대행 및 업무서비스 지원, 컨테이너 운송위치 정보 제공을 위해 광양항 물류 비즈니스 플라자 건립도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위원은 “정부와 지자체는 단지를 조성하고 설비구축과 운영은 민자유치를 하면 지식정보 융ㆍ복합단지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토론회에는 광양항 배후지역 확충이 절실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효과적인 수출입 지원 및 항만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배후단지 확충이 급선무하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전남 동부권과 하동, 남해와 연계하면 광양항 활성화가 더욱더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한편 민주당은 사흘간 권역별로 실시한 도민 토론회의 내용을 중심으로 민주당 대선 전남발전공약을 제시할 방침이다. 우윤근 위원장은 “권역별 토론회에서 각계각층의 의견이 다양하게 분출됨에 따라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전발연과 협의해 짜임새 있고 실현가능한 정책들을 추출한 다음 9월 중 민주당 대선조직 ‘힐링공약단’과의 간담회를 열어 10월 중 전남발전공약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