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질서 역행하는 ‘정당 현수막’
기초질서 역행하는 ‘정당 현수막’
  • 이성훈
  • 승인 2012.11.19 09:34
  • 호수 4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18대 대선이 한 달 정도 남았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 달 후면 대한민국을 5년간 책임질 정권이 탄생한다. 지역에서도 각 후보들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정책 홍보에 여념이 없다. 하지만 정당들의 정책 홍보를 살펴보면 상당히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정당들이 내걸고 있는 정책 홍보 현수막이다. 현재 우리지역에는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통합진보당의 선거 관련 정책 현수막이 거리 곳곳에 걸려있다. 여기에 선관위도 부정선거 신고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내걸고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으니 그야말로 ‘꼴불견’이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정도가 지나치다. 민주당은 시청 앞 사거리뿐만 아니라 교차로, 도로 곳곳에다 볼썽사납게 내걸고 있다. 9시 투표 연장 캠페인부터 각종 공약까지 무분별한 홍보를 거리낌 없이 하고 있다. 민주당이 무분별한 현수막 게시가 시민들의 눈에 좋게 보일리는 없다.

각 정당과 선관위가 내걸고 있는 현수막은 불법은 아니다. 하지만 광양시가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송재천 의원이 시정 질문을 통해 불법 현수막 단속에 대해 강도 높은 질의를 하고 시에서도 대대적인 단속을 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시의 이런 현실을 감안하면 정당들은 자제할 줄도 알아야 한다.
이제 대선을 얼마 남겨놓지 않은 가운데 정책 공약 현수막을 게재하는 것은 이해한다. 하지만 도를 넘지 않아야 한다.

시에서 최소한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에 나서고 있으면 각 정당과 선관위는 최소한 양심은 있어야 한다. 합법을 가장한 정당 현수막들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해서야 되겠는가. 

왜 이들은 지정 게시대에 현수막을 걸지 않은 지 의문이다. 그 돈이 아까워서 일까. 거리 곳곳에 아무렇게나 현수막을 게시하니 이것이 합법임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정당은 하는데 왜 우리는 안돼냐”는 식으로 불법 현수막을 내걸고 있는 것 아닌가.

각 정당들은 합법임을 내세워 곳곳에 내건 현수막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합법이라고 해서 모든 게 정당화 되지 않는다. 최소한 이들이 아름다운 지역 가꾸기에 대한 양심이 있고, 지역발전을 우선 생각한다면 스스로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

요즘은 인터넷, SNS 등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정책 홍보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정당들은 대선까지 얼마남지 않았으니 조금만 더 참아달라고 양해를 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조금만, 조금만’이 기초질서를 갉아먹고 시민 정서를 해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아무렇게나 게시한 정책홍보 현수막이 오히려 여론 역풍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