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포스퀘어’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포스퀘어’
  • 광양뉴스
  • 승인 2013.02.04 09:39
  • 호수 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등원 (사)스마트소셜연구회
포스퀘어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위치기반(LBS, Location Based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들은 간단히 계정을 만드는 것 만으로 포스퀘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 사진, 팁(Tip) 등과 함께 특정한 장소에 방문하여 체크인을 하며 친구들과 위치를 공유하며 현재 상황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스마트폰으로 ‘내가 여기에 있다’라고 위치를 알려주는 스마트폰 어플 입니다. 자신이 여기에 있다는 소식을 친구들에게 알리는 것을 “체크인”이라고 하는데 특정한 장소에 자주 “체크인”을 하게 되면 “메이어(Mayor)” 왕의 지위를 얻게 됩니다. 메이어는 상점, 장소 등에서 방문을 가장 많이 한 사람이며 그 위치 장소에 대하여 정보를 많이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순신대교에 가서 포스퀘어에 체크인을 하게 되면 온라인 친구들에게 내가 이순신대교에 있다는 것을 위치 서비스를 통해 알려주는 것이며, 이순신대교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체크인을 하게 되면 결국 메이어(왕관)가 주어지게 됩니다.

또한, 메이어나 사용자가 특정한 장소에 팁을 남기게 되면 나중에 온 사람들이 그 장소에 대하여 좋은 곳인지 안 좋은 곳인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최근 1~2년 사이에 이 고장 광양 지역에도 포스퀘어 이용자가 많아져 구글 검색에 광양이 타 지역보다 장소나 상호 노출이 많아져 비즈니스 마케팅에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포스퀘어 이용자가 한 업소에 들려서 그곳에서  “이 가게는 음식 맛이 좋습니다.”, “이 호프집에 메이어가 되면 맥주를 일주일 동안 무료로 제공 해주네요.”, “이 농장 주인은 매우 친절하고 과실 맛도 최고입니다.” 라고 체크인을 하게 되면 다른 사용자들이 체크인 내용에 따라 그 장소를 찾아가거나 참고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그 정보를 알려 줌으로써 그 장소는 정보에 따라 영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포스퀘어에는 “Best Nearby”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 주변 상권에 대하여 음식, 커피, 문화, 예술, 쇼핑, 관광지, 인기장소 등 사용자들이 남긴 팁들이 모두 뜨게 됩니다.

이 팁에는 해당 장소에 대한 사진과 함께 경험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고 장소에 따라 이용자가 많이 이용한 곳은 평가 점수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장소 위치를 알고 싶다면 장소 이름을 선택하면 지도에 정확한 위치까지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포스퀘어 같은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페셜 이벤트를 만들어서 자기 업소에 “메이어”가 된다면 한달에 한번은 공짜로 식사를 제공 한다든지, 3명 이상 방문하여 체크인을 하게 되면 무료 안주가 제공 된다든지, 체크인을 10번 하게 되면 치킨 한마리를 무료로 준다든지 이런 스페셜 이벤트를 통해 마케팅을 활용 하는 것입니다.

이벤트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매출 증대에 큰 효과를 얻을 수가 있으며 체크인이 많아 질수록 인터넷 구글 검색에 노출되는 홍보 효과까지 얻을 수가 있습니다.

 포스퀘어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도 연동을 하여 포스팅을 할 수 있어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에 중대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사)스마트소셜연구회에서는 매주 화요일 저녁 7시에 중마동 커뮤니티센터 6층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SNS 비즈니스마케팅”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무료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스퀘어 및 SNS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언제든지 문이 열려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