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사업비, 부산항 1/10 수준
광양항 사업비, 부산항 1/10 수준
  • 이성훈
  • 승인 2013.05.06 09:16
  • 호수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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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광양항 활성화 대책 촉구 결의안’ 채택

전라남도의회(의장 김재무)가 지난 달 30일 제276회 임시회에서 ‘광양항 활성화 대책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서옥기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김재무ㆍ이용재 의원 등 61명의 도의원이 공동발의했다.

의원들은 “국가의 미래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양항(광양항-부산항)체제인 투포트 항만정책을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며 광양항 활성화 대책 마련을 강력 촉구했다.

도의회는 “광양항은 최대 수심 22m로 대형선박의 접안이 쉽고 연간 460만TEU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천혜의 항만”이라며 “하지만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조차 아무런 활성화 대책도 없다”고 비판했다.

도의회는 이어 “광양항의 올해 사업비는 120억원으로 부산항 1330억원의 10%도 안된다”면서 “이는 호남에 대한 홀대가 아니라 박대”라고 주장했다.

또 “해수부 부활을 통해 광양항이 동북아 물류중심항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했던 도민들은 정부의 이 같은 처사에 대해 큰 실망과 함께 지역균형 발전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라고 성토했다.

도의회는 “정부가 그동안 추진해 온 양항 정책만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이자 박근혜정부의 국정기조인 국토 균형발전과 국민대통합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재무 의장은 “정부가 부산항 중심의 개발 정책만을 추진하는 것은 광양항의 존립이 위협받고 국토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강력 반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최근 청와대 첫 업무보고에서 광양-부산 양항체제인 이른바 ‘투포트(Two-Port) 정책’을 사실상 포기하고 부산항을 중심으로 한 개발전략을 제시해 지역 정치권과 도민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