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의 훈육법
ADHD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의 훈육법
  • 김량진 순천 김량진정신과 원장
  • 승인 2013.05.20 09:07
  • 호수 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량진 순천 김량진정신과 원장
ADHD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님들은 아이의 부주의하거나 산만한 행동 때문에 항상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직면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적인 아동들의 훈육도 쉽지 않은데, 주의가 산만한 자녀를 바르게 교육시키고 양육한다는 것은 몇 배로 힘이 드는 일입니다.

임상에서 아이들을 치료하면서 부모님과 상담해보면, 가장 크게 느껴지는 것은 우선 부모님 스스로가 아이에게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나 작은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겠다는 것입니다.

부모님 자신이 편안하고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는 작은 여유가 있어야 아이에게도 좋은 훈육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ADHD 아동들에 대한 부모님들의 훈육방법들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부모님들이 자녀를 대하는데 있어 서로 의견을 통일하여 일관성있게 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를 할 때 부모님이 자녀와 눈을 맞추고 명확하게 의사 전달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때로는 중요한 내용을 의사 전달할 때는 이야기한 것을 다시 복창해보도록해서 기억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반드시 해야한다는 식의 지시보다는 융통성있고 개방적으로 대화할 때 아동의 반응이 더 좋아집니다.

·분명히 잘한 행동에 대해서는 바로 칭찬을 해주거나 긍정적인 보상을 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미리 어떤 행동을 하면 보상을 받는다는 약속을 해 놓으면 더 좋습니다.

·잘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일깨워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체벌은 일시적으로만 효과가 있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규칙성이 있는 벌칙은 효과적일 수 있으며, 특히, 아동과 미리 약속이 되어 있고, 좋은 일을 했을 때의 칭찬, 긍정적 보상과 병행해서 사용하면 효과적인 훈육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당수의 ADHD 아동들이 시지각적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쉽게 주의가 분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학교의 알림장이나 생활 계획표를 활용하실 때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서 좋아하는 색이나 스티커 등을 이용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계획표를 짤 때에도 눈에 보이기 쉬운 장소에 부착하고 요일별로 잘 하는지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과제와 목록을 정할 때에는 가능하면 너무 길게 하지 말고 짧게 끊어서 나누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ADHD 아동들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학습이나 작업은 쉽게 지루해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자꾸 아이가 실패하는 것만 경험하고 꾸중만 듣다보면 자존감이 무척 낮아지기 때문에 조그마한 것도 성취를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