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전통 막걸리의 새 시대를 여는 ‘광양주조공사’
광양 전통 막걸리의 새 시대를 여는 ‘광양주조공사’
  • 이혜선
  • 승인 2013.09.09 09:13
  • 호수 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자동화 설비 갖춰 확장 이전…“순천ㆍ여수 진출 발판 만들 것”

자동화설비가 갖춰진 새로운 광양주조공사 공장에서 김종현 대표가 환하게 웃고 있다.


광양 전통주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광양주조공사(대표 김종현)가 광양 막걸리의 새 역사를 쓰기 위한 날갯짓을 시작했다.

광양 쌀 막걸리의 대표 주자인 광양주조공사는 지난 5월 6일 덕례리에 새로운 둥지를 틀고 착공하여 약 4개월여의 공사 및 준비 끝에 최신 자동화 설비를 갖추고 광양 쌀 막걸리 생산에 들어갔다.


자동화설비 갖춰 생산량 대폭 증가
술 품질 인증 준비 박차

대지 687.6㎡에 건평 333.9㎡ 단층 건물로 지어진 새로운 막걸리 공장은 누룩 탱크 20기, 막걸리 보관 수조, 자동 병 세척기, 자동 병입기 등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막걸리 보관 수조는 완벽한 냉장설비가 갖춰져 있어 주문량에 따라 탄력적으로 막걸리를 생산할 수 있고 신선도와 맛을 유지하는데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냉장상태로 출고되기 때문에 곧장 시원한 막걸리를 맛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하루 최대 생산량은 1만 리터, 약 1100상자 분량이다.

김종현 대표는 “자동화 설비를 갖추게 되면서 생산시간의 단축은 물론 고품질의 쌀 막걸리를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말했다.

이를 계기로 광양주조공사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먼저 ‘술 품질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다. 술 품질 인증 제도는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실시하는 인증제도로 술 품질을 향상하고 우리 전통 술을 세계에 알리며 우수한 제품으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다. 막걸리, 청주, 약주 등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술에 대해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로 탁주의 경우 39개 항목을 충족해야만 한다.

김 대표는 “술 품질 인증은 시설과 인력이 무조건 갖춰져야 인증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기 때문에 이번 공장 확장 이전으로 자격 요건이 갖춰졌다”면서 “광양 쌀 막걸리의 자존심을 걸고 좋은 술로 반드시 인증을 획득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역 특산물 소비
일자리 창출은 덤

두 번째로는 동동주와 지역 특산품 활용한 막걸리 생산과 누룩발효에 사용되는 쌀을 광양 햅쌀로 바꾸는 것이다.

그동안 설비의 한계에 부딪혀 동동주, 매실 막걸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제품군을 늘리는 것은 물론 광양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누룩을 발효하기 위해 광양 햅쌀 비중을 점차 늘려가 광양지역의 쌀 소비를 촉진하는데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광양주조공사는 결혼이민여성들 중 근로를 희망하는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 확장이전으로 기존 3명에서 3명이 더 늘어나 총 6명이 막걸리 생산을 맡고 있다.

김종현 대표는 “아이들을 키우면서도 일자리를 원하는 결혼이민여성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우리 기업의 큰 목표 중에 하나”라며 “광양주조공사가 성장하는 만큼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출 1% 광양에 기부
받은 만큼 돌려주는 상생의 기업 구축


광양주조공사는 올해 매출 1% 기부 정책을 도입한다. 김종현 대표의 숙원이었던 이번 프로젝트는 막걸리 판매량의 1%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기금을 조성하는 것이다.

(재)사랑나눔복지재단(이사장 문승표)과 함께 광양주조공사는 제품에 1% 기부 마크를 달고 시민과의 약속을 성실히 지켜나갈 예정이다.

김 대표는 “그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 사회 공헌 활동에 나서 왔는데 공사의 규모가 커진 만큼 좀 더 튼튼한 기금을 조성해 필요한 곳에 쓸 예정”이라며 “시민들이 광양 쌀 막걸리를 마실 때마다 더 많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처럼 저 혼자 하는 기부가 아니라 광양 시민이 모두 동참하는 기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막 껍질을 깨고 나온 아기 새와 같다”며 “쉽지 않은 길이지만 광양 전통 막걸리를 계승 발전시키며 순천, 여수 등 전남 동부권 진출의 발판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전했다.

한편, 오늘 9일, 광양주조공사는 창립기념식을 갖고 광양 막걸리의 새 역사를 쓰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