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S 성과 바탕으로 품질과 기술혁신 도전
QSS 성과 바탕으로 품질과 기술혁신 도전
  • 광양뉴스
  • 승인 2013.09.09 09:49
  • 호수 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종남 신일테크(주) 사장

포스코 동반성장의 대표적인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는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혁신지원단 활동을 통해 지난 7월 광양지역에서 2차 공급사 2호 QSS 명가로 신일테크(주)가 선정됐다.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혁신지원단 활동은 포스코와 직접 거래하는 공급사가 포스코 직원과 함께 2차 공급사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역량과 경험을 지역 중소기업에 지원함으로써 경쟁력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포스코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다. 2일 오후 신일테크(주) 사무실에서 공종남 사장을 만나봤다.


Q 스스로 신일테크(주)를 소개해주세요

A광양시 옥곡면 신금리에 위치한 철 구조물 및 산업기계 제작설치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 환경경영인증시스템 ISO 14001,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2005년에 설립되어 현재 1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Q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혁신지원단 활동을 지원받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2011년부터 포스코 직접 거래 공급사인 광양(주)의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협약사인데 2012년 3월 광양(주) QSS Master의 권유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광양지역 2차 공급사 1호 QSS 명가 (주)신강산업을 예로 들면서 함께 발전하는 신일테크(주)를 만들어 보자고 하더군요.
 

Q소기업으로 활동하기가 쉽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요

A맞습니다. 사장인 저를 포함해 10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매일 납기 맞추기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처음에는 매월 1회 포스코 직원과 광양(주) 직원이 와서 활동하는 것도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열정을 가지고 지도해주신 광양(주) QSS Master 덕분에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합니다.

Q활동에 고비는 없었습니까?

A사실 중간에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각종 보관대 제작과 인건비 지출 비용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직원들이 아무 불평 없이 쉬어야 할 주말에 모두 출근해 혁신활동에 동참해 주어 고비를 넘겼습니다. 활동을 하니 모든 것이 편해져 직원들의 업무 능률도 향상되었습니다. 혁신활동을 하면 할수록 장기적으로 생산 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Q어떤 활동을 했습니까?

A저도 이번에 활동을 하면서 포스코 혁신기법인 QSS를 많이 배웠습니다. 공장 레이아웃(Lay Out) 변경을 통한 물류 개선,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 활동, 작업분석을 통한 준비교체시간 단축, 공정분석을 통한 제조 리드타임(Lead Time) 단축, 재무·인사·환경·안전부문 진단 및 개선을 통해 회사의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Q직접 활동하시고 느끼신 QSS를 설명해주세요

AQSS 하면 전원참여, 소그룹 활동 중심, 낭비 제거, 실행 중심, 리더십 중심, 인재양성, 제안제도, 변화관리 등의 단어가 떠오릅니다. 전원이 지혜를 발휘하여 매일 개선, 실천하고 학습하는 문화를 정착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Q기업을 운영하시는 입장에서 매출액과 영업이익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AQSS 혁신활동을 하면서 걱정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혁신활동이 매출액, 영업이익과 연결이 안될 수도 있으니까요. 올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행히 매출액,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150% 성장 했습니다. 다 함께 고생한 직원들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Q앞으로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AQSS 혁신활동은 유지관리 활동을 지속해 직원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부터 솔선수범 하겠습니다. 이제는 혁신활동을 넘어 품질혁신과 기술혁신에 도전해 볼까 합니다. 발전하는 회사, 출근하고 싶은 회사,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전개할 계획입니다.

김대성 시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