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박람회, 청산 아닌 사후활용으로 재검토하라”
“여수박람회, 청산 아닌 사후활용으로 재검토하라”
  • 이성훈
  • 승인 2014.01.06 10:06
  • 호수 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위 “남해안 1000만 시민 염원 이뤄 달라” 정부에 촉구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역대 정부가 남해안과 관련해 다양한 공약을 내걸었지만 재원을 민간자본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바람에 단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수박람회장은 남해안 발전을 위해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는 지난 3일 성명을 발표하고 “해양수산부를 부활시킨 박근혜정부에게 해양을 주제로 한 여수세계박람회는 애물단지가 아닌 소중한 자산”이라며 박람회 사후활용에 대한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박람회를 통해 남해안시대를 새롭게 열겠다던 1000만 남해안 국민들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사후활용 계획의 전면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박람회 폐막 후 추진했던 전면 민간매각방식은 현실적이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면서 “정부는 박람회 초기정신, 세계와의 약속, 남해안 국민들의 염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시설과 부지를 민간 매각해 정부선투자금 3846억원을 회수하는 것이 박람회 사후활용의 전부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여수박람회의 본래 가치와 정신을 계승하고 21세기 해양시대의 거점, 기후변화해법의 진원지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 여수박람회의 취지이자 목표라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3846억원은 계획실행 및 여수프로젝트 재원마련 등에 재투자돼야 한다”면서 “ 박람회 투자비 2조원을 20조, 200조원의 가치로 만들 지혜와 진취성이 범국민적으로 집약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관련 국책사업과 연계가 시급하다”며 “박람회장을 박근혜정부의 동서통합지대의 거점공간화 하는 정책추진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여수박람회 사후활용이 아닌 청산으로는 그 어떤 남해안정책, 영호남화합구호도 허구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바람직한 사후활용계획이 재검토되길 남해안 시민이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