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광양항 활성화에 적극 관심
정부·여당, 광양항 활성화에 적극 관심
  • 이성훈
  • 승인 2014.08.18 09:12
  • 호수 5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후단지 조기 활성화 추진 … 시 “우량기업 투자 유치” 건의

정부와 새누리당이 광양항 활성화에 적극 관심을 보였다. 광양항은 부산항에 이어 국내 2위 항만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정부의 지지부진한 양항정책으로 제기능을 다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여당이 잇따른 대책을 내놓고 있어 활성화가 기대된다. 

정부는 지난 12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광양항 배후단지 조기 활성화에 힘을 보탰다. 정부는 물류 인프라 확충과 물류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항만 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0년까지 개발 예정이던 광양항 139만㎡ 규모의 배후단지를 1~2년 앞당겨 조기 공급하기로 했다.

또한 포스코 철강제품이 집중 출하시기에 철재 부두시설이 부족해 육상운송을 활용함에 따라 추가비용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 하반기 항만운영세칙을 개정, 포스코 사업장 내 고철부두를 통해 초과물량을 우선 처리하고 철재부두 배후부지를 확충할 방침이다.

이밖에 세계 제조공장으로 부상한 중국 물량 유치를 위해 광양항을 부산항, 인천공항과 함께 대형 글로벌 공항, 항만 건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4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 현장회의에서 광양시는 광양항 발전 지원과 동서통합지대 조성 사업 추진에 대해 건의했다.

현재 광양컨테이너부두는 최적의 항만 물류 여건에도 불구하고 처리물동량은 하역능력인 460만TEU에 비해 48%에 불과하다. 광양항을 관리하고 있는 여수광양항만공사 역시 1조 812억원이라는 막대한 부채를 안고 출범해 신규투자 여력이 없는 상태다.

시는 이에 광양항 배후단지에 △우량기업 투자유치 △154KV 전력공급시설 설치 △광양 마리나 조성사업 등을 건의했다. 우량기업 투자유치는 배후단지에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다국적 투자기업 유치를 통해 물동량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정현복 시장은 “배후단지에 호남을 선도할 수 있는 대기업(자동차, 전자)이 유치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뜻이다”고 강조했다.

광양항 배후단지는 항만법 개정으로 단지 내 제조업 유치가 가능해졌으나 전기시설은 증설이 안 돼 투자유치 활동에 큰 제약을 받고 있다. 이에 인입선(배전선에서 갈라져 나와 전기를 사용하는 특정한 장소에까지 이르는 부분의 전선) 및 변전소 설치를 위해 내년부터 해수부가 연차별로 예산 반영을 지원해달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예산은 총 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광양 마리나 조성 사업은 총사업비 140억원(국비 70억, 시비70억)을 들여 해양레저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광양항은 부산항과 더불어 국내 2대 항만이지만 지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친수공간이 없다. 이에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수정계획에 광양 마리나 반영 지원을 요청한 것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광양만권 기업들의 총 매출은 지난해 기준으로 122조원에 달해 국내총생산의 10%에 달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광양항이 국내 2위 항만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배후 지원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이런 일을 해결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현복 시장은“광양항과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에 새누리당이 적극 나서줄 것을 김무성 당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했다”며“새누리당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 기대감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