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에 적극 나서라
정치권은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에 적극 나서라
  • 김양환
  • 승인 2014.12.15 13:09
  • 호수 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양 환 발행인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자는 움직임을 주도했던 백운산국립공원지정추진위원회가 동력을 잃고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 4일 세종종합청사 상경집회를 마치고 비대위로 전환하기 위한 모임을 가졌지만 특별한 대책을 찾지 못했다.

 현재 추진위를 이끌고 있는 정용성 대표와 이경재 실무위원장이 그만두고 비대위를 출범하자는 의견에 따라 비대위 구성을 논의 했지만, 막상 비대위를 이끌 마땅한 사람을 찾기가 힘든 상황이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비대위 출범이 어려운 것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크게 보면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등 정치권의 협조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

 추진위가 발족한 것은 지난해 7월이다. 발족 당시에는 시민단체협의회장, 여성단체협의회장등 7개 민간단체장을 공동추진위원장으로 위촉하고 광양시와 의회,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 153개 단체가 참여하는 등 외형상으로는 거대 조직으로 출범했다.

 하지만 출범 이후 활동은 정용성 대표나 이경재 실무위원장이 고군분투하면서 참여단체를 이끌었다. 거대조직에 힘을 실어 줘야할 광양시나 의회가 형식적인 참여로 일관하다보니 참여단체들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했다. 또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움직이기에는 시기적 문제도 있었다.

 이런 상황속에서도 추진위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역할을 충실히 했다는 평가다. 서명운동을 펼쳐 8만3000명의 서명을 받아 정부 각 부처에 전달했고, 6개월 동안 25회의 목요집회를 통해 서울대에 시민들의 의지를 보였다.

 또 이번 세종종합청사 항의방문으로 확고한 시민들의 의지도 보여줬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추진위가 해체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은 추진위가 계획한 대대적인 상경집회가 실무위원 40여명만 참석하면서 사실상 맥 빠진 행사가 됐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정현복 시장이 출발하기 전 기자회견장에 나타나지 않아 추진위의 실망은 더했다. 애당초 추진위는 상경집회를 계획하면서 500명 정도의 인원을 계획했고, 이에 따른 예산지원을 행정에 요청했지만, 광양시는 집회에 쓰는 예산을 시가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에 따라 지원 하지 않았다.

 결국 추진위는 행사를 축소 할 수밖에 없었다. 시의 입장은 추진위에 일부 단체만 참여하고 있는 점, 논의 과정이 부족한 점 등 운영상에 문제가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 지난 지방선거에서 정용성 대표와 이경재 실무위원장이 당시 안철수당에 참여한 것도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다.  이유야 어쨌든 현재의 상황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질 상황이 아니다.

 광양시와 의회, 국회의원, 시민이 다 나서도 백운산이 서울대에 넘어갈 판이다. 그동안 참여했던 단체들이 모두 참석하는 연대회의를 열어 비대위를 구성해야 한다.

 여기에 정현복 시장과 서경식 의장과 시의원, 도의원, 국회의원이 모두 참여해 비대위 구성에 나서야 한다.
그동안 정치권은 백운산국립공원지정에 말로만 찬성했지 적극적인 행동은 보이지 않았다.

  이제부터라도 백운산을 지키기 위한 행동에 적극 나서는 것만이 시민들을 위한 책임 있는  자세다.
결국 백운산이 서울대에 넘어 간다면 그 책임은 광양시민 모두가 져야 하지만, 정치권에 있는 지도자들의 책임 또한 크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