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은 정말 화났다”
“광양은 정말 화났다”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9 18:05
  • 호수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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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더 이상 광양항 개발 흔들지 말라!
부산은 지금 해수부 컨 물동량 예측치 활용 ‘투-포트’ 포기에 혈안 ▲ 12일 오전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긴급 대책회의.
해양수산부가 광양항 개발 로드-맵을 뒤흔들 수 있는 또 하나의 빌미를 제공해 광양시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광양은 지금 화가 단단히 나있다.

부산일보는 지난 10일자에 1면 머리기사로 그동안 해수부가 실시해온 국내 컨테이너항만의 물동량 재조사 용역결과 보고서를 입수해 보도했다. 부산일보는 이 기사에서 노골적으로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투-포트(양항)정책’을 포기하고 원-포트정책으로 전환하라고 쓰고 있다. 부산일보는 이 기사를 통해 광양항의 개발계획을 축소시키는 대신 그 여력을 부산항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부산일보가 이렇게 노골적인 논지를 펼칠 수 있게 된 빌미는 해수부가 제공했다. 해수부는 지난 5월, 영국 해운컨설팅회사인 ‘OSC’사와 국내 민간 연구기관인 ‘글로리’사에 2011년을 기준으로 한 국내 컨테이너항만의 물동량 예측조사를 의뢰했다. 해수부는 오는 1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관리공단에서 이 용역조사결과에 대한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용역조사결과보고서에 나타난 광양항의 물동량 예측치는 다음 표에서 보듯 암울함 그 자체이다. 
                                                                                               (단위 : 천TEU)

구분

01년 예측치(A)

04년 예측치(B)

A-B(%)

05년 예측치(C)

증감률
(B-C)

증감률
(A-C)

전국

29,668

27,099

감2,569(8.7%) 

-

-

-

부산

14,038

15,104

증1,066(7.6%)

16,179

증1,075(7.1%)

증2,144(15.2%)

광양

9,317

6,913(25.8%)

감2,404
 (25.8%)

5,240

감1,673(24.2%)

감4,077(43.7%)

 수도권

3,614

3,772

증158(4.3%)

 4,370

증598(15.98%)

증756(21.0%)

이 용역조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광양항의 예측 물동량은 524만TEU로 지난 2001년 말에 예측한 931만TEU에 비해 무려 절반가까이 줄어든 것이며 또한 지난해 말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예측한 물동량 691만TEU와 비교할 때 167만TEU나 모자라는 수치이다.

반면 부산항은 2011년 1617만9천TEU가 될 것으로 예측해 지난해 말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예측한 1510만4천TEU에 비해서는 107만5천TEU, 지난 2001년 전망치 1403만8천TEU에 비해서는 무려 214만1천TEU나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부산일보는 해수부의 이 같은 용역조사결과를 근거로 ‘원-포트 개발론 힘 실린다’,  ‘광양 167만 TEU 줄어…논란 종지부 찍을 듯’이라는 제목을 달아 1면 머리기사로 대서특필하고  11일자에는 ‘부산항 원-포트 개발론이 아직도 설득력이 없나’는 사설까지 동원해 ‘부산항을 국가 대표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원-포트시스템을 공식화해야 한다’고까지 나갔다.

▲ 이성웅 시장과 남기호 의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10일자 부산일보를 본 광양은 발칵 뒤집힐 수밖에 없었다. (한편 광주일보는 11일자 1면 머리기사로 ‘해수부, 또 투-포트정책 흔드나’, ‘광양항에 불리한 2001년 컨 물동량 용역결과 발표’ ‘부산항 원-포트 사전정지작업 광주전남지역 반발’이라는 보도를 내보냈다. 광주일보는 이 기사에서 ‘2011년까지 33선석을 갖추고 연간 931만TEU를 처리함으로써 동북아 허브항으로 육성한다는 광양항은 재정투자계획 등의 전면수정이 불가피해져 개발규모 축소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부산지역 지자체와 해운항만업계 등에서는 이번 예측조사로 원-포트의 당위성이 구체적으로 밝혀졌다며 부산항 집중개발론을 들고 나올 것으로 보여 물동량 부족으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양항의 위축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고 있다.) ▲ 차분하되 확실한 대응을 해나가자는 참석인사들.
‘광양항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과 ‘순천광양상공회의소’는 11일 ‘광양항 개발 축소 음로를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성명서에는 ‘오거돈 장관의 싱가폴 발언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이런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가 부산일보에만 보도될 수 있었는가?’라면서 부산항을 살리기 위해 광양항 죽이기를 획책하는 해양수산부와 부산시, 그리고 이기적인 부산해운항만업계의 한 덩어리 음모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12일 오전에는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간담회 형식으로 이성웅 시장과 남기호 광양시의회 의장이 직접 주재하는 긴급 대책회의가 열렸다.

   
▲ 참석인사들은 14일 서울에서 열리는 용역보고회에 광양시 대표단을 꾸려 보내기로 했다. 언제까지 이런 소모적인 일을 반복해야 하나.
이 자리에는 이삼희 광양시 항만물류과장, 강순행 순천광양상공회의소 회장, 박형배 광양항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실무위원장, 이요섭 광양참여연대 사무국장, 석지은 광양만권발전연구원 항만물류팀장, 이희수 한국컨부두공단 항만물류팀장, 송태백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본부 물류팀장이 참석했다.

문제의 심각성에 비추어 광양시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전남도 해양항만과 관계자도 참석해 이날 대책회의를 지켜보았다. 지역의 언론들도 높은 관심으로 이날의 대책회의를 취재했다.
이날 1시간 가까이 이어진 이날 대책회의의 결론은 “용역조사는 용역조사일 뿐이므로 이 같은 용역조사가 정부정책에 적용되기 전에 우리 광양시민들의 뜻을 모아 우리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사용하여 저들의 기도를 막아내자”는 것이었다.

그 방법으로 광양시민만이 아니라 온 도민이 궐기할 수 있도록 하자는 안도 채택됐다.
이날 대책회의는 이를 위해 우선은 오는 14일 오후 2시 여의도 사학연금관리공단에서 열리는 해수부 용역보고회에 광양시의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대표단은 각 기관에서 1~2명의 책임자와 광양항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이 10여명을 꾸리기로 했다. 시민행동은 필요하다면 용역보고회 자리에서 성명서를 낭독하는 등 광양시민의 바람을 전하고 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다음은 광양항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과 순천광양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발표한 성명서이다.

"광양항 개발 축소 음모를 규탄한다"

정부는 지난 11월 7일 말 많고 탈 많았던 전국 컨테이너항만 물동량 예측 재조사 용역에 대한 결과 보고를 받았다. 이를 두고 부산일보는 「원 포트 정책에 힘 실린다 - 양항정책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듯」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대서특필 했다. 부산항 예측 물동량을 작년 말 예측 보다 107만TEU 늘어난 1,618만TEU로 조정하고 광양항은 167만TEU가 줄어든 524만TEU로 축소 조정하였다는 것이다. 오거돈 장관의 싱가폴 발언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이런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가 부산일보에만 보도될 수 있었는가? 누가 이런 논리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가? 잘 짜여진 각본이 아니라고 누가 부인할 수 있겠는가?

동북아 물류중심 항 건설을 위해 갈 길이 바쁜데 언제까지 소모적 논쟁만 일삼을 것인가? 지금까지 우리 지역민들은 온갖 불편을 무릅쓰고 광양항 개발에 적극 협력해 왔다. 언론에 터진 후에야 확정된 것이 아니라는 변명에 급급한 이번 정부의 처사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기어코 정부가 지역균형 발전 정책을 포기 하는가 하는 불신과 자괴감을 감출 길 없다.

이번 재조사 결과를 토대로 항만개발 규모를 산정한다면 2011년까지 광양항은 당초 33선석에서 16선석으로 대폭 축소 개발이 불가피할 것이다. 반면에 부산신항은 2001년 예측치 보다 214만TEU나 늘어 부산북항의 기능 재조정과 맞물려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주었다. 투포트 시스템 정책 의지를 정부가 스스로 부인하는 꼴을 자초하고 만 것이다. 또한 KMI라는 국책연구기관이 했던 연구결과를 일개 민간 연구소에 의뢰하여 재조정토록 하여 권위를 실추 시켰다.

상해 양산항 개장(2005년 11월말)으로 환적화물 유치가 어렵고 국내 제조업이 해외로 이전하고 볼륨화물이 감소하기 때문에 국가 전체 물량이 줄어 들고, 때문에 전체 물량을 손대야 하는 것이 너무도 당연한데도 항만별 물동량만 손질하도록 하여 분란과 갈등을 초래한 정책 당국자는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저야 할 것이다. 우리는 미래에 컨테이너화물 전체 볼륨이 예측 보다는 늘지 않을 것이라는 데는 동의한다. 따라서 이런 맥락에서 항만별 물량도 조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개발규모 산정시에는 정부가 지금까지 일관되게 주장해온 투포트 정책이 우리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반영 되어야 할 것이다.

만약 정부가 이러한 우리의 충정에서 우러나온 우려의 소리를 외면한다면
우리 광양시민을 비롯한 전남 동부권 주민 나아가 호남권 전체의 강력한 반발을 사게 될 것이다. 지금 당장 책임 있는 인사의 해명을 강력히 촉구한다. 구렁이 담 넘어 가듯한 태도는 결단코 용납치 않을 것이다.


2005. 11. 11

광양항 개발 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     순천ㆍ광양 상공회의소

 
입력 : 2005년 11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