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기본개발계획 축소위기
광양항 기본개발계획 축소위기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9 18:06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월 고시예정 항만개발기본계획 주시해야
해수부 2011년 광양항 물동량예측치 524만TEU로 떨어져현 33선석 932만TEU 기본계획 개발 시기 늦춰질 가능성
지난 주말 광양시민들은 마른하늘에 갑자기 태풍이 몰아치는 듯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5월, 영국 해운컨설팅회사인 ‘OSC’사와 국내 민간 연구기관인 ‘글로리’사에 용역을 의뢰해 실시한 ‘2011년 기준 국내 컨테이너항만 물동량 예측조사 결과’가 지난 10일 부산일보를 통해 보도됐기 때문이다.


부산일보는 이 기사를 통해 “이번 해수부 재조사에서 예측된 2011년 광양항의 물동량은 지난 2001년 말에 해수부가 예측한 931만7천TEU보다 407만7천TEU나 줄어든 524만TEU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해 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예측한 물동량 691만7900TEU와 비교할 때 167만3천TEU나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반면 부산항은 지난 2001년 전망치 1403만8천TEU에 비해 2011년에는 214만1천TEU가 늘어난 1617만9천TEU로 예측됐으며 이는 지난해 말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예측한 1510만4천TEU에 비해서는 107만5천TEU가 늘어날 것이라고 조사됐다는 것이다.

   
<표 참조>
부산일보는 이 같은 해수부의 용역조사결과를 1면 머리기사로 대서특필하면서 ‘원-포트 개발론 힘 실린다’,  ‘광양 167만 TEU 줄어…논란 종지부 찍을 듯’이라는 제목을 달아 정부의 양항개발정책이 문제가 있다는 논지를 펴는 것은 물론 11일자에는 ‘부산항 원-포트 개발론이 아직도 설득력이 없나’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부산항을 국가 대표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원-포트시스템을 공식화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했다.


부산일보의 이 보도는 광양시민들에게 날벼락처럼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었다. ‘광양항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과 ‘순천광양상공회의소’는 11일 ‘광양항 개발 축소 음로를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성명서에는 ‘오거돈 장관의 싱가폴 발언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이런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가 부산일보에만 보도될 수 있었는가?’라면서 광양항 죽이기를 획책하는 해양수산부와 부산시, 그리고 이기적인 부산해운항만업계의 한 덩어리 음모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관련 해설 3면)


지난 12일 오전에는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시민행동의 제안으로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관계기관장과 시민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가 열렸다. 이성웅 시장과 남기호 광양시의회 의장이 직접 주재한 이 자리에는 강순행 순천광양상공회의소 회장, 박형배 광양항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실무위원장, 이요섭 광양참여연대 사무국장, 석지은 광양만권발전연구원 항만물류팀장, 이희수 한국컨부두공단 항만물류팀장, 송태백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본부 물류팀장이 참석했고 광양시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전남도 해양항만과 관계자도 참석해 대책회의를 지켜보았다. 지역의 언론들도 높은 관심으로 이날의 대책회의를 취재했다.


대책회의는 이삼희 광양시 항만물류팀장으로부터 이 같은 보도가 나오기까지의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각 기관장과 대표들의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1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해수부의 이번 물동량 재조사가 광양항 축소개발을 위한 사전정지작업이며 이를 지역이익에만 눈이 먼 부산일보가 십분 활용한 것이라고 규정짓고 이러한 음모에 대해 광양시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결의했다. 이를 위해 대책회의는 각 기관의 책임자 1~2명과 광양항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이 10여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꾸려 14일 오후 2시 여의도 사학연금관리공단에서 개최되는 해수부 용역보고회에 파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민행동을 중심으로 한 파견단은 14일 용역보고회에 참석해 광양항 정상개발을 바라는 광양시민들의 강력한 의지를 해수부와 국내 항만업계 관계자들에게 천명했다. 보고회 자리에서 강력한 항의를 받은 해수부는 용역보고회가 끝난 이후 강무현 차관이 별도의 자리를 마련, 광양항 개발은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관련 인터뷰 11면>


한편, 이번 해수부 용역조사는 내년 6월 해수부가 고시할 예정으로 추진 중인 항만개발기본계획 재정비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 것이어서 이번 재조사 결과가 어떤 형태로든 반영될 수 밖에 없다는 게 일치된 분석이다. 이에 따라 광양시는 해수부가 추진하고 있는 항만개발기본계획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광석 기자
 
입력 : 2005년 11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