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기지 이전반대 광양만권 대책위 출범
미군기지 이전반대 광양만권 대책위 출범
  • 광양신문
  • 승인 2006.10.19 20:53
  • 호수 1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3개 단체 참여, 내달 대규모 결의대회 개최결정
미군기지 이전문제 지방선거 쟁점으로 부상할 듯‘주한미군기지이전반대광양만권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25일 오후 4시 광양시청 회의실에서 123개 가입단체 대표와 실무자가 참가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그동안 광양민중연대를 주축으로 한 대책위 준비위원회는 광양만권 전체를 아우르는 범시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준비를 해왔고 그에 따라 이날 대책위 구성이 성사된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군기지 이전문제가 광양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광양만권의 문제로 확대되게 됐다.

이날 회의에는 광양 17개단체, 순천 37개 단체, 여수 46개 단체, 남해ㆍ고흥ㆍ구례지역 9개 단체, 그 외 지역 14개 단체 등 광양만권과 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폭넓게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충재 공무원노조광양시지부장과 이태호 골약동청년회장이 공동집행위원장으로 추대됐고, 10인의 공동대표와 3인의 상임대표는 향후 각 지역별, 부문별 책임자들로 구성되는 집행위원회를 통해 선임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지속적으로 가입단체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조만간 있을 것으로 알려진 미군의 광양항 실사에 대비해 내달 중으로 출범식을 겸한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을 확정하는 등 미군기지 이전을 막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또한 오는 5ㆍ31 지방선거에서 출마할 후보자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 기지이전에 대한 찬반입장을 묻고 이에 찬성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낙선운동 등의 방법으로 선거 쟁점화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같이 미군기지 이전문제를 검토단계에서부터 막아내고자 하는 광양만권 범시민대책위가 구성됨으로써 이를 추진하고자 하는 백옥인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또는 미 당국과  정면 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편, 백 청장은 지난 19일 ‘광양항 개발정상화를 위한 시민행동’ 관계자와 만난 자리에서 “후보지로 결정되고 난 다음 전문기관에 용역조사를 의뢰한 뒤 그 결과를 보고 공론화해도 늦지 않다”면서 미군기지를 광양항에 유치하고자 하는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입력 : 2006년 01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