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광양을 벤처, 강소기업 육성허브로 만든다”
포스코“광양을 벤처, 강소기업 육성허브로 만든다”
  • 이성훈
  • 승인 2015.08.28 22:16
  • 호수 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 창조경제센터 개소 … 에너지ㆍ환경 성장 동력 확보

포스코가 창조경제의 성공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창업 인큐베이팅 센터‘포스코 광양 창조경제센터’를 지난 25일 개소했다.

국내 최초 민간 자율형 창조경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는 지난 1월 문을 연 포스코 포항 창조경제센터에 이어 두 번째로 광양센터를 개소,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창조경제 성공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개소식에는 이낙연 도지사, 신태욱 부시장, 김영환 광주전남중소기업청장을 비롯해 김진일 사장, 우종수 포스코창조경제추진단장 등 관련인사 60여명이 참석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광양바이오센터 1, 2층에 마련된 광양 창조경제센터는 연면적 792㎡ 규모로 예비 창업자를 위한 사무공간과 모형제품 전시실, 컨설팅룸, 세미나실 등을 갖추고 있다.

오는 10월까지 소재ㆍ에너지ㆍ환경 분야 예비 창업자 및 창업 후 3년 이내 벤처기업 4개 사가 입주 예정이다.

광양 창조경제센터는 소재ㆍ부품, 에너지ㆍ환경 분야를 중심으로 △아이디어 창업지원 허브 구축 △강소기업 육성과 지역 일자리 창출 △동반성장 프로그램과 연계한 우수 벤처창업 지원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첨단소재 및 부품 클러스터를 조성해 동반성장형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에코(ECO) 산업단지를 만들어 부산물 제로화에 도전한다.

이와 함께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기술지원단을 구성해 기업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R&D과제를 발굴, 연구기관에 연계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진일 사장은“경제가 활성화되고 많은 일자리가 생기는 창조경제가 광양 창조경제센터를 통해 이뤄지길 기대한다. 꿈과 비전을 가진 예비 창업자와 중소기업인들이 창의력을 마음껏 펼쳐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이곳을 소재ㆍ부품과 에너지ㆍ환경 분야의 창조경제 거점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포스코는 이날 전라남도, 광양시, 광주전남중소기업청, RIST, 전남 테크노파크와 광양 창조경제센터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원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창조경제의 성공과 지역 일자리 창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로써 광양지역 소재ㆍ부품, 에너지ㆍ환경 분야의 R&D와 벤처창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낙연 도지사는“민간 주도의 창조경제센터가 개소돼 꿈을 가진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앞으로 센터가 소재ㆍ부품, 에너지·환경분야 활로 개척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포스코는 포항과 광양지역을 중심으로 창조경제 활성화 기반을 조성한 뒤 올 하반기에 인천 송도에도 창조경제센터를 개설, 지역별 창조경제 거점 역할뿐 아니라 포스코그룹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