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특산품으로 문화경쟁력 키우자<1> 전통 특산품 활성화, 스토리텔링 통한 마케팅 강화에‘경쟁력’달렸다
전통 특산품으로 문화경쟁력 키우자<1> 전통 특산품 활성화, 스토리텔링 통한 마케팅 강화에‘경쟁력’달렸다
  • 이성훈
  • 승인 2015.10.12 10:07
  • 호수 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화기 이후 전통 특산품 영역 나눠 … 마케팅, 꼼꼼한 전략 필요
강화 화문석

서구화, 현대화 되어 갈수록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은 멀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전국 각 지자체에서는 전통문화 계승 및 발전에 대해 노력하고 재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 경제활동의 기반이 되었던 물품들이 현대에 접어들면서 전통 특산품으로 변하고 있다.

이는 결국 전통 문화가 서서히 설 땅을 잃어가고 있음을 뜻한다. 이제는 박물관 전시용품으로 변한 물품도 많아지고 있다. 전통문화, 어떻게 하면 현대인의 기호에 맞는 생활용품으로 자리 잡고, 관광용품으로도 손색이 없을까.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최근 지역신문사 기자들과 ‘전통 특산품의 미래’라는 주제로 현장 연수를 실시했다.

이에 강화도 화문석, 서천 한산모시, 담양 대나무 공예 등 전국 지자체의 대표적인 전통 특산품을 살펴보고 우리 지역 전통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본다.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전통문화

전통문화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고 그것의 기본 성격이나 원리 또는 본질을 유지한 채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형될 수 있다.

최종호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는“전통문화의 창의적 계승 방안은 지역문화의 세방화(세계화+지방화) 전략이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며“전통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한류가 창의적 계승ㆍ발전의 주요성과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전통문화 중 목공예, 나전칠기공예, 금속공예, 섬유공예 등 공예문화상품은 전승공예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런 전통공예는 고부가가치 잠재력을 지닌 한국문화의 대표적인 이미지 브랜드 상품이 될 수 있다. 조선시대 공예품 생산은 경공장을 통해서 이뤄졌기 때문에 조정에서 엄격히 통제 대상이었다. 이에 따라 과거의 전통 형식을 원형대로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우리나라는 개화기 들어 공예분야가 ‘기술과 문물의 개량’이라는 시무의 중심에 놓이면서 개화기의 정책과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면서 전통적인 수공예 제작환경은‘제작’과‘창작’으로 그 영역이 나눠졌다고 한다.

이후 공예부문은 창작영역 내에서 다시 기술 중심의‘전승공예’와 조형 표현 중심의‘미술공예’로 나눠졌다. 공예의 제작환경에 큰 변화를 주도한 것은 1932년 조선미술전람회에 공예부가 신설되고 공모전을 개최하면서부터다. 기술중심 전승공예의 장인에서 창의성을 전제로 미술공예의 작가로 변신하면서 이왕직미술품제작소의 전승공예와 조선미술전람회의 미술공예로 이원화 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공예와 관련한 정부 정책은 크게 보호정책과 진흥정책으로 나뉜다. 이를 살펴보면 전통공예품과 공예기술의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하고 보호하는 정책, 공예의 예술적인 측면과 문화관광자원 측면에서 진흥정책, 산업으로서 진흥정책 등이 있다. 이와 관련된 정부기관은 문화재청,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지자체 등이 있다. 기능 장려 차원에서는 노동부의 명장 및 민족고유기능 전승자의 선정과 지원제도, 농림부의 전통식품 명인 선정제도 등이다.

문화재보호법에 규정된 공예기술분야에서 무형문화재 지정대상은 △도자공예 △피모공예 △금속공예 △나전칠기공예 △제지공예 △악기공예 △직물공예 △목공예 등 19가지에 이른다. 뿐만 아니라 연극, 음악, 무용 등 예능에 소요되는 용구 등의 제작ㆍ수리 기술도 포함된다. 
 

최종호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무형문화재는 전승자 개인에 의해 전승되는 특성 때문에 현재는 국가가 모든 전승자 개인을 상대로 지원 및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과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하고 있으므로 무형문화재 그 자체를 위주로 보호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종호 교수는“개별 전승자의 중요성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승지원금과 전수교육비 지원 및 관리 방법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가능한 범주 안에서 지정 종목을 모두 법인화, 전승단위 마을 또는 적합한 형태 등의 단체를 설립해 국가는 정책적인 사항, 제도 운영과 지원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통해 지원은 해당 단체를 통해서 하고 종목별 전승실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 교수는 “전승자를 포함한 해당 종목의 세부적인 관리는 단체에 위임, 자율적으로 전승하는 체재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단체 구성이 불가한 개인종목이나 전승 취약종목은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산 모시 제작 과정

지역 공동체 문화상품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하나

특산품 기반의 문화 사업이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을 기획, 지속가능한 문화상품 마케팅을 추진하고 수요자들의 재구매가 이뤄지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를 위해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볼거리/즐길거리, 구입비/이용료, 장소/공간, 촉진/판매, 수용자/공급자 등과 관련된 유무형 유산을 수집해 문화상품 마케팅에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최 교수는“특산품 또는 문화상품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볼거리(product) 제공 △장소(place) 선택 △판촉(promotion) △적정 구입비(price) 책정 △수요자(people)를 대상으로 언제(period) 쇼핑의 즐거움(pleasure)을 제공할 수 있는지‘문화상품 마케팅 7Ps’를 분석해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