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을 살리려면
친환경농업을 살리려면
  • 광양신문
  • 승인 2006.09.13 10:05
  • 호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지역도 친환경농법으로 농사를 짓는 농가가 늘고 있다고 한다. 광양시는 현재 66농가가 참여해 84ha 면적에 친환경 농업을 육성 중이다. 이에 따라 지원예산도 지난해 13억원에서 32억원으로 크게 늘렸다. 광양시는 또 친환경직불제와 저농약, 무농약, 전환기 유기재배 등으로 인증농가지원사업 체계를 갖춘다는 것이다. 농약을 안 주는 농법이 우리 농업 지키기의 마지막 대안이라는 점에서 이를 장려하는 것은 고무적이다.

농식품의 신선도와 안전성이 중시되면서 친환경농업 육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문제는 확산과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정책개발과 지원이다. 보조금 지원도 물론 중요하지만 농가들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지원이 더 급하다. 친환경 농산물이 지금 판매난을 겪고 있다고 한다.

전문판매장이 우후죽순처럼 생길 정도로 소비가 늘고 있는데 웬 판매난이냐 싶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그 이면을 보면 수긍이 간다. 무분별한 외국산 수입 때문이다. 지난해 외국산 친환경 농산물은 143억원 어치가 수입됐다. 별게 아닌 것 같지만 수입의 대부분이 유기농산물이고 우리의 시장규모가 250억원대라는 것을 생각하면 국내 유기농산물 시장의 절반 가량이 외국산에 점령당한 셈이다. 국내 대기업이 수입에 앞장서고, 소비자들의 혼란을 조장하고 있다니 한심한 일이다.

뒤떨어진 유통체계를 하루빨리 개선해야 한다. 확대되어가는 생산구조에 걸맞는 전문화된 유통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 친환경 농산물의 차별화와 함께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생산 쪽에만 집중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판매망 확대와 유통시스템 구축에도 쏟아야 한다는 얘기다.

조금 벌레 먹고 볼품도 덜한 농산물이 더 환영받고 평가받는 소비 유통 환경 구축이 우리 농업, 농촌 보호를 위한 절박한 과제다. 우리의 경우 친환경농법으로 전환해 안정적인 영농이 되려면 3년이 걸린다고 한다. 그 사이 친환경농법을 선택한 농가들이 의욕을 잃지 않도록 각종 지원을 비롯해 실질적인 육성책이 나와야 한다.
 
입력 : 2005년 05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