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알면 힘이 됩니다.
사회적 기업! 알면 힘이 됩니다.
  • 귀여운짱구
  • 승인 2008.02.14 10:23
  • 호수 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 많은 기업들은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국민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방법 등을 연구·실천하고 있으며, 비영리 단체들은 기업들과 연계하여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찾는 등 실업극복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이 대두되고 있으나 기업의 장기투자형 협력은 미흡한 사회적 기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적 기업의 배경을 살펴보면 1970년대 실업급여, 각종 보조금 등의 폭발적인 지출증가와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확대가 국가의 재정적인 위기를 가져오면서 복지에 대한 국가의 역할에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에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실업보조금 제도를 재편하고 사회적 서비스 공급의 확대를 막거나 속도를 늦춤으로서 재정위기에 대응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재정위기는 극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았고 이에 기존 사회적 서비스의 제공구조에 관심을 기울이며 복지제도의 개혁을 시도한 것이다. 그것의 일환으로 행해진 것이 사회적 서비스 제공의 사유화 정책이다.

즉, 전적으로 국가 재원에 의해 이루어지던 서비스들을 사기업이 공급,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재정적 부분을 포함한 전반적인 책임을 분산시켰다. 이와 같이 경제적 위기상황, 복지국가의 위기, 사회적 유대의 약화 등에 대한 기존 정책적 접근의 한계는 시민사회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사회적기업이란 비영리단체와 영리회사의 중간형태로 일반 사회처럼 영업활동을 수행하면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창출된 이익은 사회적 목적에 재투자하는 기업형태로 의사결정도 주주 외에 근로자·서비스 수혜자·지역사회 인사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결정한다. 또한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일자리 부족, 사회통합,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경제 재건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진다.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으면 국공유지 임대와 국세·지방세, 사회보험료 및 기업 인건비·운영경비 등이 지원되며 국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기업이 생산하는 생산품과 서비스를 우선 구매하여 주는 등 사회적기업을 시장으로부터 보호하여준다.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사회적기업은 지역주민의 참여를 비롯해 지역자원의 동원을 통해 설립되고 유지되는 성격을 가지며 특정 집단의 것으로 제한되기 보다는 지역의 주민들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고 일궈가는 개방적인 지역주민의 기업 성격을 가진다. 이전의 사회적기업의 명칭은 임의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법 제정을 통해 사회적 지위를 얻어 공신력을 인정받게 되었으며 기업에 있어서 영업경쟁력 요소가 될 수도 있다.
또한 사회적기업의 성공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라는 이중적 가치를 창출해내는데 달려있으며 시장 지향성과 함께 사회적 사명에 대한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의 실제 기업참여가 부진했던 사유를 살펴보면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부족, 성공모델이 적고 사업적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존재, 가치창출의 복잡성과 임금지불 비용부담, 사회적기업 활동결과에 대한 사회적 가치평가 부재, 소유지배구조 방식과 노무관리 문제, 자립가능성이 적은 시장현실로 인해 장기지원 부담 등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경쟁력있는 사업모델, 질높은 서비스 훈련 및 제공이 가능한 모델, 경영노하우 축척을 통한 지속가능한 모델, 재정적 자립가능한 모델 등으로 설계되어야 한다고 한다. 사회적기업을 육성하려면 수행 조직체간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정보제공, 캠페인활동 등을 실시하여 정책적으로 부처 및 기업의 참여방안을 마련하며 실업을 극복할 수 있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사회적기업의 활성화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