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바로 옆, 같은 브랜드 슈퍼 입점‘기 막혀’…점주“영업시간이라도 조정해주길”
편의점 바로 옆, 같은 브랜드 슈퍼 입점‘기 막혀’…점주“영업시간이라도 조정해주길”
  • 이성훈
  • 승인 2016.06.17 21:37
  • 호수 6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동 금당상가 GS편의점 “재계약 당시 같은 브랜드 슈퍼 입점 계획 전혀 듣지 못해”

현재 리모델링 중인 금호동 금당상가 공사현장에서 GS25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A씨가 새 건물이 들어서면 편의점 바로 옆에 같은 이름을 가진 GS25슈퍼마켓이 들어서 생계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부동산 업체인 STS 측은 금당상가 건물을 철거한 곳에 내년에 완공 목표로 ‘몰오브 광양’이라는 쇼핑몰을 짓고 있다.

금호동 금당상가 리모델링 공사현장에 있는 GS편의점

이곳 공사장에는 기존 금당상가 상인들이 모두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유일하게 GS25 편의점만 남아있다.

A씨는“건물 철거할 때 함께 이전하려고 했으나 편의점마저 없으면 이곳 주변 주민들의 불편함이 예상돼 그대로 운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여년간 이곳에서 슈퍼와 편의점을 운영한 A씨는 건물이 완공되면 새건물에 입점하기로 계약하고 영업을 계속 해왔다.

하지만 A씨는 최근 뜻밖의 소식을 들었다. STS 측이 GS편의점 점주인 A씨에게 알리지도 않고 GS와 별도 협의해 GS슈퍼마켓 입점을 추진한 것이다. A씨는 지난해 7월 GS측과 5년 간 편의점 가계약을 하고 11월 본 계약을 체결했다.

이 사이 STS 측은 8월 GS슈퍼 측과 계약을 맺은 것이다. A씨는“GS슈퍼 규모는 200평이고 우리는 겨우 30평”이라며 “로고도 같고 판매하는 것도 거의 비슷한데 어떻게 규모가 큰 매장을 상대할 수 있겠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물론 GS슈퍼가 계약을 맺고 편의점 바로 옆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법적으로는 문제없다. 슈퍼는 큰 소매점으로 대량으로 물건을 사들여서 싼값으로 파는 곳인 반면 편의점은 24시간 문을 여는 잡화점으로 일용 잡화, 간편한 음식 등을 팔기 때문에 성격 자체가 다르다.

A씨는“법적으로 문제없는 것은 잘 알지만 상식적으로 다른 브랜드 슈퍼도 아니고 이렇게 같은 브랜드 편의점과 슈퍼가 함께 있는 것이 옳은 것인지 의문이다”고 우려했다. A씨는 이에 대해 두 가지 중 하나를 요구하고 있다. 우선 GS슈퍼가 들어오더라도 영업시간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제한해 달라는 것이다.

이에 GS리테일 측 담당자는 본사와 별도 협의해 요구를 수용하겠다고 말했지만 영업팀이 동의하지 않아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GS리테일은 가맹점주를 모집해 광양시유통상생발전 관련 조례를 근거로 오전 8시부터 밤 12시까지 영업하겠다고 통보했다. 광양시 조례는 오전 0시부터 오전 10시로 영업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두 번째는 편의점 계약해지 요구다. A씨는 GS본사에서 계약해지를 해주면 타 프랜차이즈로 바꿔 영업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여기에 대해 GS측은 정당한 계약이고 계약을 해지하려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다며 A씨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고 있다.

A씨는“영업시간만 조금 조정해주면 손해를 보더라도 운영할 생각인데 같은 브랜드 업체끼리 너무 한다”며 안타까움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GS리테일 동부권 관계자는“현재로서는 A씨의 요구에 대해‘된다, 안된다’라고 명확한 입장을 밝힐수 없다”며“점주와 좀 더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A씨의 민원은 광양참여연대가 접수, 참여연대는 광양시와 GS리테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 위원회 측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문성필 광양참여연대 사무국장은“이번 GS수퍼입점 논란은 대기업의 전형적인 갑질 형태”라고 규정했다. 문 국장은“공사를 담당했던 STS 측은 GS와 수퍼입점을 추진하면서 현재 운영 중인 GS편의점주에게 어떤 정보도 제공하지 않아 계약을 연장하게 하여 이번 논란의 불씨를 당겼다”고 지적했다.

이어“GS도 계열사인 GS25편의점 영업상황을 모르고 슈퍼 입점을 추진을 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결국 기업집단의 경제이익논리에 오랫동안 장사를 해온 지역상인만 경제적손해와 정신적 피해를 본 것이다”고 비판했다. 문 국장은“참여연대는 이번 사태를 끝까지 지켜보면서 대기업의 갑질 사례가 지역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