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다 6개월마다 국장 인사? ”4급 승진 인사, 뒷말 무성
“이러다 6개월마다 국장 인사? ”4급 승진 인사, 뒷말 무성
  • 이성훈
  • 승인 2016.07.15 21:23
  • 호수 6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노조 “신뢰 스스로 버렸다” 혹평 … “안전도시국장 임명해야”

광양시가 지난 8일 승진인사, 11일 전보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공직자 내부에서 이번 인사에 대한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특히 4급 승진 인사를 두고 공직자들의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공무원노조 광양시지부도 논평을 내고 정현복 시장의 이번 인사에 혹평을 쏟아냈다.

정 시장은 2014년 취임 후 지난해 2월과 7월, 올해 1월 등 그동안 세 차례 인사를 단행했다. 그동안 능력과 경력을 골고루 배분해 무난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번 인사에서는‘상식 밖 인사’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4급 국장 인사를 두고 정 시장의 의중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양시 대형 프로젝트를 비롯해 도시ㆍ건설 정책의 핵심 부서인 안전도시국장 자리에 직무대리를 임명하는 등 상식 밖의 인사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8일 장진호 광양읍장을 기업산단유치단장으로, 박말례 농업기술센터 소장, 김창중 보건위생과장을 보건소장으로 4급 승진인사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번 승진인사에 대해 공무원들의 반응은 냉혹하기만 하다.

공무원노조 광양시지부는 최근 논평을 내고 “시의 안전과 도시 건설을 담당하는 안전도시국장 자리에 직무대리를 임명한 인사는 직원ㆍ시민들에게 약속한 인사 행정의 신뢰를 스스로 저버렸다”며 정 시장에 대해 혹평했다. 시지부는 “안전도시국장 직무대리 인사가 시민의 안전 대책과 대형 프로젝트 진행을 어떻게 추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시는 당장 안전도시국장을 4급으로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무원노조“안전도시국장 직무대리 말도 안돼 … 즉각 단행해야”

이번 인사는 공무원들의 인사행정 신뢰도를 크게 떨어뜨렸다는 지적도 나온다. 광양시 올해 인사 운영 기본계획은 ‘4급 공무원에 대해 정년퇴직 1년 전부터 의무적으로 공로연수 제도를 시행한다’고 나와 있다. 공무원노조는 “시는 그러나 어떤 영문인지 인사 당일 의무조항을 슬그머니 변경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 같은 행위는 특정인에게 인사 우대를 주려는 의구심을 만들었다”며 “항간에 떠도는 일이 사실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시의 인사원칙을 적용할 경우 이번에 4급으로 승진한 공무원 중 한명은 원칙적으로 승진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시는 “근평에서 점수를 확보하고도 여기에 적용돼 승진하지 못하면 그것 또한 역차별 아니냐”고 항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인사위원회에서도 이 제도 때문에  여러 이야기가 오갔지만 융통성 있게 적용하자는 차원에서 추진하게 된 것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런 사례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면 애초부터 이런 규정을 만들지 않았어야 한다. 결국 시는 스스로 특정인을 염두에 둔 인사라는 의혹에서 벗어나지 못한 꼴이 되고 말았다. 이에 대해 노조는“이러한 행정행위가 선례로 남게 되면 제3, 제4의 행위로 이어져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고 우려했다. 원칙이 무너진 인사로 행정의 일관성이 없어졌다는 지적이다.

한 5급 공무원은“4급 승진인사는 밤새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할 수 없었다”며 “그동안 적절한 인사를 해왔다는 시장님이 어떤 의중을 가지고 이번 인사를 단행했는지 모르겠다”며 혀를 찼다. 또 다른 공무원은“공로연수를 앞둔 공무원들을 승진시키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 6개월마다 국장 인사를 하는 것 아닌지 의문”이라며“만일 이렇게 된다면 국장이라는 무겁고 막중한 직책이 시민들에게 얼마나 가볍게 보이겠느냐”고 한탄했다.

한 6급 공무원은“20여년 이상 공직생활하면서 이번처럼 희한한 인사는 처음”이라며“조직을 훤히 알고 계신다는 시장님께서 어떻게 이런 인사를 단행했는지 도통 모르겠다”고 말했다.

3년 근무 후 이동 원칙도 무너져

전보 인사도 도마에 올랐다. 노조는 “일부 부서의 전문성을 핑계로 장기근무를 내버려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 부서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는 원칙적으로 전보 인사를 한다는 인사원칙을 무시하고 3년 이상 한자리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있다는 지적이다.

노조는“전문성이 필요한 부서일수록 여러 명의 전문가를 길러야 하는데도 시는 그렇지 못하고 있다”며“부서장에게 주어진 인사 합의 특권을 없애 모든 직원을 공평한 선에 두고 인사를 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반면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자리를 옮긴 공무원들도 있다. 지난해 7월 인사이동한 공무원들이 1년 만에 또다시 다른 부서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는 등 들쑥날쑥한 인사정책이라는 비판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공무원노조는“시장이 노조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조직원들의 성장에 맞는 인사행정을 펼칠 것을 기대한다”면서 “인사행정의 파행으로 조직이 무너지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직무대리 임명의 경우 시장 재량으로 얼마든지 추진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이런 부분을 지적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장기근무자 이동에 대해서는“직렬별로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일부 부서에는 그렇게 보일 수 있다”며“다음 인사에는 이런 지적에 귀 기울여 적재적소에 반영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