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일상점검 강화‘설비 총 점검의 날’
광양제철소, 일상점검 강화‘설비 총 점검의 날’
  • 이성훈
  • 승인 2016.08.12 20:38
  • 호수 6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발장애는 낮추고, 설비 경쟁력 높이고”매주 금요일 운영

  광양제철소(소장 안동일)는 매주 금요일‘설비 총 점검의 날’운영을 통해 설비에 대한 일상점검을 강화하고, 돌발장애를 예방할 방침이다. 매주 금요일에는 제철소 내 모든 현장 설비에 대해 운전직원과 정비직원이 함께 설비점검을 집중 실시하고 있다.

  점검 결과는 각 공장장 및 정비과장이 확인하고, 이상 개소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실시한다. 특히 핵심설비에 대한 밀착 점검으로 설비 관련 돌발장애 발생을 제로화 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설비점검은 현장 최일선 관리자인 운전 및 정비 파트장의 주관 하에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점검내용은 △윤활유 공급 상태 △주요설비 작동상태 △핵심 전기설비 가동상태 △필수자재 보유 현황 등이다.

  설비기획과 정규호 과장은“설비에서 장애 발생은 생산공정 뿐만 아니라 해당 공정의 제품 품질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라며“주기적인 점검을 통한 선제적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며 설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설비기술부에서는 직원들의 설비점검 및 조치능력 향상을 위해 부서별 맞춤형 정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상 징후가 있는 설비를 선제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설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광양제철소 제선부(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생산하는 공장)에 근무하는 황재관 총괄은“주기적인 설비점검을 통해 돌발장애 발생 빈도가 현저히 감소했고, 회사의 생산성이 향상됨과 동시에 정비담당 직원들의 휴일 출근도 줄어들어 일석이조”라고 말했다.

  광양제철소는 2014년부터 설비 경쟁력 강화를 위해‘설비강건화’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기초 설비 성능을 최초 설계 기준으로 복원하고, 복원된 설비의 성능 편차를 개선하여 고급강 생산 설비로 성능을 향상시킴으로서 세계 최고 품질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