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민, 최초로 도정 직접 평가한다
전남도민, 최초로 도정 직접 평가한다
  • 이성훈
  • 승인 2016.08.19 20:54
  • 호수 6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평가단’, 22개 사업 현장 찾아 평가

  도민의 눈높이에서 전남도정을 살펴보는 도민평가단이 본격 활동에 나선다. 그 동안 도민이 도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어 왔으나, 이처럼 도민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도정 주요 사업의 추진상황과 중간성과, 문제점을 직접 평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형식적인 회의와 조사에 그치지 않고 현장을 직접 찾아 점검하고 소통함으로써 입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에 따르면 5개 분과의 도민평가단이 지난 17일부터 현장 방문과 서면심사, 설문조사 등을 통해 22개 도정 주요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 대상 사업으로는 △숲속의 전남 만들기 △빛가람혁신도시의 쾌적하고 안락한 정주여건 조성 △교통 오지마을「100원 택시」확대 운영 △소방안전망 확충 및 소방장비 현대화 등 도정 주요시책과 도지사 공약이 포함되어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다음 달 8일까지 이어질 도민평가단의 활동 결과는 정책제언과 건의 등의 방식으로 도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표병식(동신대 교수) 도민평가단장은 “이번 도민평가단의 활동으로 전남 도정 운영에 도민의 의견을 가감없이 반영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민평가단은 이낙연 도지사 공약사항으로‘도민이 참여하는 도정평가제도 운영’을 위해 일반도민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한 30명과 각계 전문가 20명 등 총 50명으로 구성돼 있다.

  직능별로는 안전행정환경과 경제관광문화, 복지여성, 농림해양수산, 건설소방 등 5개 분과위원회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도정 주요사업과 공약사항 이행 등을 주로 평가한다.

 안상현 전남도 정책기획관은“현장방문 등 도민평가단의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제시된 의견은 주관부서에서 세밀히 검토하고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