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 스퀘어 입점 관련 문답 정리 … 매장 크기 10평~500평‘천차만별’
LF 스퀘어 입점 관련 문답 정리 … 매장 크기 10평~500평‘천차만별’
  • 이성훈
  • 승인 2016.09.23 20:25
  • 호수 6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점 수수료, 평균 매출액 14~15% 수준 … 10월 중 상권영향 평가서 제출
LF스퀘어 조감도.

지난 주 이틀 동안 광양읍사무소와 광양시청에서 열린 LF 입점 설명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많은 질문을 쏟아냈다. 이에 시민들의 질문과 LF 측의 답변을 간추려 정리했다. 
 

△ 주차문제가 가장 심각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대책은?

▲ 현재 1500여대가 동시에 주차가 가능하도록 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며 추가로 1000여대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방 인원은 휴일 3만명, 평일 8000명으로 예측하고 있다.
 

△ 브랜드 업체의 직영 매장수와 매장별 평균 면적은 어떻게 되는지?

▲ 전체 매장의 30% 정도가 직영 매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LF계열 브랜드가 닥스 등 대부분 고가 브랜드가 많아 직영체제로 운영할 계획인데 직영이 아닌 점주를 모집한다면 적극 검토하겠다. 매장별 평균 면적은 적게는 10평에서 크게는 500평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평균으로 말한다면 대부분 25평 내외로 보면 된다.
 

△ 청소, 주차 등 각종 용역 업체는 어떻게 선정하는지?

▲ 각종 용역에 대해서는 LF에서 선정하여 계약을 할 계획이며 선정 과정에서 지역 업체와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입점 기회가 거의 없다고 하는데?

▲ 지금 영업중인 중저가 브랜드가 입점이 안 된다면 다른 브랜드로 입점할 수 있도록 권장하겠다. 이와 관련한 문제는 1대1 상담을 통해 해결하도록 하겠다.
 

△ 입점 수수료는 어떻게 책정이 되고 매출액은 어느 정도 되어야 경쟁력 있는지?

▲ 평균적으로 매출액의 14.5% ~ 15.5% 수준이며 브랜드별로 수수료가 천차만별이다. 패션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수수료는 브랜드 본사와 점주 간 1대1 협상이 원칙으로 대부분 공개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소 월 3000만원 이상은 되어야 현상유지는 가능하다고 본다. 5000만원 이상이면 어느 정도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고 1억원 이상이면 정상적인 수익구조로 보면 된다. LF에 입점하여 대박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너무 큰 욕심은 부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 매장 위치는 추첨으로 결정하는지?

▲ 추첨은 아니고 LF에서 동선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설계를 한다. 입점자의 위치 선택권은 없다고 보면 된다. 별도의 창고를 건립하여 제공하지는 않고 매장내에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도록 설계를 한다.
 

△ 고객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 전체적인 마케팅, 홍보, 이벤트 등 모든 것은 100% LF에서 추진한다. 입점 수수료에 마케팅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종합보험은 LF에서 가입하지만 개인 사업주별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원칙이다. 상품 종류나 가격 등이 천차만별이어서 사업주별 가입이 혜택을 받을 때에도 유리하다.
 

△ 상품권 발행 유통이나 기존 상품권 유통은 가능한지?

▲ 상품권 발행 유통에 대해서는 현재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중국 관광객이 좋아하는 브랜드 입점 등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매장 등에 필요한 인력의 채용 기준은 있는지?

▲ 표준 채용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은 따로 없고 해당 브랜드사별로 필요한 인력이 다르므로 해당 브랜드에서 채용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있을 채용박람회를 통해 채용기준들이 제시되고 취업의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판단된다.

 

△ 커피숍 선정 기준은?

▲ 먼저 입점할 브랜드를 LF에서 확정하고 계약을 하면 해당 브랜드에서 직영을 하거나 대리점주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LF스퀘어가 양주와 인천에 개점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쪽에서 지역협력은 주로 어떤 것을 했는지, 또한 상권영향평가 진행 상황은?

▲ 지역협력계획서는 10월중 제출 예정이며 양주나 인천에서의 경우에는 법률에 명시되지도 않았던 시기로 매우 형식적이었다. 그 지역에서는 지역 브랜드 점주가 20여개 정도 입점을 하였으며 그중 2개사는 퇴점을 하였고 18개사는 잘 운영하고 있다. 상권영향평가의 경우 전남대에 용역을 주어 현재 90% 수준 진행되고 있다. 이 또한 10월중에 제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