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커피 원두찌꺼기 활용 법
똑똑한 커피 원두찌꺼기 활용 법
  • 광양뉴스
  • 승인 2016.09.30 17:50
  • 호수 6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주희 식음료 아카데미 로스뱅
은주희 식음료 아카데미 로스뱅

향도 좋고 맛도 좋은 커피, 요샌 워낙 다양한 커피전문점이 생겨서 집 주변에서도 커피숍을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마른 원두가루에서 커피를 추출하고 나면, 원두찌꺼기가 남게 됩니다.

커피숍에선 이런 원두찌꺼기를 화장실에 두어 방향제로 또는 흡연구역 재떨이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커피전문점에 원두찌꺼기는 늘 넘쳐나기 마련인데요

이 원두찌꺼기를 가장 똑똑하게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각질제거효과

젖은 원두가루가 곰팡이 나지 않도록 잘 건조한 후 샤워 시 물기 묻은 상태로 스크럽 해주면 됩니다. 부드러운 원두가루가 피부에 닿으면 각질제거도 되고 윤기와 보습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인공적이지 않은 순수 그대로의 커피향이라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욕 시 입욕제

요새 자택에서 반신욕을 즐기시는 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신욕은 몸의 노폐물을 빼주고 붓기 제거에도 탁월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자택에 입욕제가 없어서 고민이시라면, 원두가루를 입욕제로 사용해보세요.

은은한 커피 향과 함께 피부 각질제거 보습효과를 한 번에 느끼실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팩

원두찌꺼기를 꿀이나 요거트에 섞어 팩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비율은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해주시면 되시고요, 천연 팩은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거즈를 이용해서 해주셔야 한답니다. 일주일에 2회 정도 해주시면 보습과 미백에 아주 탁월합니다.

기름 때 제거

원두찌꺼기의 가장 탁월한 효과는 바로 기름 때 제거라는 거 아셨나요? 커피에 들어있는 강한 카페인 성분이 지방 성분을 녹이는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기름 때 가득한 주방 싱크대, 식기류 그리고 욕실 타일을 커피찌꺼기에 비눗물을 섞어 사용하면 깨끗하게 청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싱크대 배수구 구멍이 기름기로 인해 막혔을 때도 커피찌꺼기를 한 움큼 넣고 액체 비누(주방세제)와 뜨거운 물을 흘려보내면, 손쉽게 뚫을 수 있습니다. 오래되어 녹이 슨 칼, 포크, 숟가락 같은 식기류와 주방기구도 커피찌꺼기를 이용해 슬슬 문질러주면 녹 생김을 방지해줍니다.

각종 탈취제 효과

원두찌꺼기는 강한 향으로 집 안의 방향제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탈취제효과입니다. 원두찌꺼기가 냄새를 흡수하여 주는데요.

통풍이 잘 되는 용기에 원두찌꺼기를 담아 옷장, 신발장, 화장실에 비치해두면 천연 방향제가 완성됩니다. 또한 티슈에 원두찌꺼기를 잘 싸서 신발 속에 넣어주면, 방금 세탁한 듯 좋은 향기가 나는 신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화분 거름

자택에서 화분을 키우신다면, 원두찌꺼기 하나면 따로 돈 들이지 않고 최고의 비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원두찌꺼기에는 무기질과 단백질이 다량 들어있어서 화분에 뿌려주면 영양 공급뿐만 아니라 습도를 유지하는데도 좋습니다.

커피숍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원두 찌꺼기가 이렇게 다양하게 쓰인다니, 아낌없이 주는 커피네요. 중요한 것은 원두찌꺼기는 물에 젖은 상태라 보관을 잘못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 냉장보관하면 편하겠지만, 자칫하면 원두찌꺼기가 냉장고 냄새를 다 흡수해버려서 후에 사용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꼭! 원두찌꺼기를 살살 펴서 건조한 후 사용해주세요. 특히, 피부미용 목적으로 사용하실 때는 가져 온지 얼마 안 된 아이로 사용해 주셔야합니다.

그럼, 오늘 주변 사람과 따뜻한 커피 한 잔 하고 원두찌꺼기를 얻어 와서 집안을 깨끗하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