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방안 못 찾고 4개월째 방치, 10억짜리‘마동생태공원 방문자센터’
활용방안 못 찾고 4개월째 방치, 10억짜리‘마동생태공원 방문자센터’
  • 김보라
  • 승인 2016.10.28 21:39
  • 호수 6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위탁 VS 직영, 시-의회간 의견대립에 문‘꽁꽁’

10억여원에 가까운 혈세로 지은‘마동생태공원 방문자센터’가 광양시와 의회간 의견 대립으로 인해 활용방안을 찾지 못하면서 4개월째 방치되고 있다.

시는 민간위탁을 통해 생태교육체험관으로 활용하려고 했지만 의회가‘특정 시민단체 몰아주기’의혹과 기대효과에 의구심을 제기하며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시는 생태공원관리 전담팀을 꾸려 공원녹지사업소 공무원 5명을 1층에 먼저 입주시킨 후 추후 활용방안을 마련할 방침이지만,‘시민 생태교육장’이라는 당초 건립 취지와 어긋나 공무원들의 사무실로만 전락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예상된다.

광양시는 마동저수지 생태공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시민들에게 생태체험과 환경교육을 위해 방문자센터를 신축, 지난 6월 준공, 완료했다.

방문자센터는 총 면적 494.5㎡로 총 2개층이며 설계비 등을 제외한 공사비로만 9억4200여만원이 소요됐다. 현재 마동생태공원을 관리하고 있는 공원녹지사업소는“전기배선과 통신선 등에 대한 보수 공사가 진행 중”이라면서“완료되는 대로 공무원들이 상주하면서 관리할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내막을 들여다보면 뾰족한 활용방안을 찾지 못해 허송세월하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당초 시는 1층을 생태공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광양시 공원녹지사업소 직원들이 상주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2층을 민간에 위탁해 생태전시실과 환경교육실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공모를 통해 관내 민간환경단체를 지정, 2명의 상근인력을 배치해 방문자와 시민들에게 저탄소 녹색 생활 등 환경 교육과 홍보를 맡길 방침이었다.

의원들, 민간위탁 ↔ 직영‘의견 분분’ 

이를 위해 시는 지난 3월 광양시의회에 방문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당시 시의회 총무위원회는 방문자센터 민간위탁에 대한 필요성 및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하여 세심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 이를 보류했다.

당시 시의회 총무위원회 회의록(제248회 제1차 총무위원회, 2016. 03. 04 금요일)에 따르면 백성호 의원은“당초 1층으로 지으려던 방문자 센터가 2층이 된 이유는 …

지역 예술인들이나 난, 분재 동호회 회원 등이 자유롭게 작품을 전시하기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을 변경한 것”이라면서“민간에 위탁할 경우 시민들이 시가 아닌 민간에 사용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이어“생태교육을 하고자 하는 민간단체가 있다면 시에 사용승인을 받으면 될 일”이라면서“운영비용에 있어서도 민간위탁 단체에 전가하는 시의 계획이 부당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본지와의 통화에서도“민간위탁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 전시 공간으로 활용돼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박노신 의원도 당시 회의에서“많은 사람들이 올 것 같지도 않은데, 시에서 필요하면 전문성이 뛰어난 상근인력을 선발, 방문자 안내를 맡기다가 필요하면 수탁하면 된다”면서 직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서영배 의원은 민간위탁 방식에는 동의하나 특정 시민단체에 몰아줘서는 안된다는 의견이다. 서영배 의원은 “관내에 생태교육을 시킬 수 있는 사람은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인데, 특정 시민단체의 사무실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최근 본지와의 통화에서도 “공무원들이 현재 업무도 과부하 상태라고 하는데 직영하면 운영이 제대로 되기 힘들다”면서“다만 특정 시민단체로 혜택이 몰리거나 시민단체를 줄 세우고 길들이는 방식은 안 되니 정말 실력 있는 단체를 공모하든지, 관내 단체들이 역량이 부족하면 연합하는 방식도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의원들을 다시 한 번 설득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민간위탁 동의안이 의회에서 일단 보류됐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일단 직영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민간위탁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지역의 역량 있는 단체에 맡겨 제대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시는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인 것 같다”며“의원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 번 이 사업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고 설득, 민간위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방법을 찾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