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무분별한 반(反) 환경 정책 즉각 중단해야”
“광양시, 무분별한 반(反) 환경 정책 즉각 중단해야”
  • 이성훈
  • 승인 2017.04.07 17:17
  • 호수 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가야산 아파트 건설•발전소 건설 철회‘요구’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야산 아파트 건립과 황금산단 내 목질계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등을 두고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반(反) 환경적 정책이라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지난 3일 시청 열린홍보방에서 광양시 반 환경정책 규탄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에는 광양만환경포럼, 광양시어민회, 광양환경운동연합, (사)광양만녹색연합, 광양YMCA, 광양참여연대, 참교육학부모회광양지회, 광양교육희망연대, 민중연합당 등 광양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했다.

시민단체들은 광양시의 반 환경정책과 광양경제청의 무분별한 유해물질 배출 기업 유치를 강력히 규탄했다. 지역개발 논리를 앞세워 각종 인·허가를 남발할 경우 환경파괴 가속화는 물론 미래 생존권에 대한 위협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광양시가 중마동의 허파인 가야산 근린공원 내에 민간공원 조성을 빙자한 대규모 아파트단지 개발계획에 앞장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심 인구 공동화 현상 가속 △토건사업 특혜시비 야기 △고층아파트로 인한 조망권 침해 △자연경관 및 환경훼손 등을 우려하며 광양시 환경정책을 ‘반 환경정책’으로 규정했다.

시민단체들은 또 광양경제청이 광양시민을 비롯한 인근 지역민들의 의견은 무시한 채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 유해물질 배출 기업들을 광양만에 유치하는데 여념이 없다고 지적했다. 최근 미세먼지가 나쁨으로 자주 나타나고 있지만 광양시는 관리감독권이 없다는 이유로 나 몰라라하고 있다며 광양시의 반 환경정책을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광양시가 주민 대다수가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한 개발을 위해 주민들 회유하고 있다”면서 “시가 앞장서 기업의 사업 행위에 대해 찬성해 달라고 독려하는 등 환경에 역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반 환경 정책 즉시 철회와 가야산 근린공원 내 아파트개발행위 조성사업제안서 즉각 반려, 광양 황금산단 내 목질계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계획 즉각 철회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재민 광양만녹색연합 상임대표는 “현재 광양시 중마, 금호, 광영권역은 아파트 과잉공급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오래된 아파트 공실률이 높아져 골머리를 앓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도시공원 특례사업은 환경 뿐 아니라 원도심 활성화 등 도시 균형발전 취지에도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박주식 광양참여연대 상임대표는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개발 사업 승인은 자칫 특혜시비 야기와 더불어 가야산 환경훼손과 공원관리에 필요한 막대한 예산을 시민혈세로 채워야 할 것”이라며 “이 사업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광양시민사회단체는 환경파괴를 염려하는 모든 단체를 동원해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백성호 광양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은 “광양만권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1위,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지역으로 전락한지 이미 오래고 미세먼지 주범은 발전소”라며 “그럼에도 광양경제청은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 편에 서서 광양시민들의 건강권을 침해하고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삶의 터전을 죽음의 도시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광양그린에너지는 목질계 바이오매스 발전소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광양경제청은 당장 광양을 떠나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시민단체들은 “광양만이 전국 모든 지자체가 기피하는 오염물질 배출 기업들로 채워져 가고 있는데 광양시 환경정책은 보호는커녕 개발에만 혈안 돼 있다”며 “지금부터라도 15만 광양시민들의 건강과 생태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