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 방향‘청년주도+행정지원+시민감동’으로 추진
청년정책 방향‘청년주도+행정지원+시민감동’으로 추진
  • 이성훈
  • 승인 2017.06.30 17:31
  • 호수 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정주여건 등 맞춤형 청년정책 구성…‘청년희망, 행복광양’종합계획안 수립

광양시는 민선 6기 상반기에 주력했던 노인, 아동·청소년의 복지 정책을 민선6기 3년부터는 청년, 여성에 대한 시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시는 청년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종합계획인 ‘청년희망, 행복광양’종합계획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청년의 일자리부터 결혼, 주거, 양육, 부채 문제 등이 모두 상호 연관을 가지고 있고 함께 해결해야 할 청년문제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를 반영해 ‘일자리, 주거, 정주여건, 청년 참여’ 등 4대 분야 34개 사업을 담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희망일자리’분야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혁신을 위해 신산업 분야 맞춤형 기술창업 지원, 신산업 현장기반 청년 인재 양성 등 신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이 들어 있다. 광양읍 도시재생과 연계한 청년 창업거리 조성·지원, 직업교육기관 커리큘럼 고도화 계획 등도 포함됐다.

특히, 신산업 생태계 조성과 관련해 기가스틸, ESS(에너지 저장 장치), 리튬, 무인이동체 등 신산업 육성으로 철강 위주의 산업구조 다변화와 청년이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직업교육은 인성교육과 현장실습 강화 등을 통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 신산업 분야 맞춤형 기술창업 지원은 청년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한 워크숍에서 지역청년의 의견을 반영해 기술형 창업의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행복주거’분야를 살펴보면 청년 빈곤의 악순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주거비용 해결을 위해 전세자금 이자 대출 지원, 청년 행복주택 공급, 독신 근로자 공공기숙사 지원계획이 포함됐다. 청년 전세자금 이자 지원 사업의 수혜범위는 취업준비생의 부모 합산 연소득 6000만 원 이하, 사회 초년생으로 취업 후 5년 이내 39세인 세대주로 무주택자, 신혼부부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를 지원 대상으로 추진한다.

‘정주여건 개선’분야는 젊은 세대의 문화·예술, 공연, 청년 축제 등 청년 문화예술인 공간 지원,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과 육아 공동체 지원, 저신용 청년 긴급생활 지원 청년층 건강검진 지원 등을 포함하고 있다. 문화·예술 지원책은 그동안 청년정책 워크숍, 순회설명회, 시장과의 토크쇼 등 청문정도(청년에게 묻고 정책에서 길을 찾다) 인터뷰를 기반으로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마지막으로‘청년 참여 확대’분야에서는 청년 커뮤니티 지원, 지역 대상 실험사업 지원, 청년 당사자 연구 사업 등 청년들의 거점 공간 지원과 활동비, 실험적 프로젝트 사업을 지원한다. 지역청년 공동체의 활성화와 청년들의 활력과 역량 제고를 위한 활동도 돕기로 했다.

시는 청년,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여한 청년정책 실행 TF팀을 구성하고, 6월 30일 중마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종합계획안의 신속한 부서별 정책실행을 위한 세부계획 논의도 가졌다.

윤영학 전략정책담당관은“청년실태조사 결과 청년부채의 32%에 달하는 주거비 부담,제조업 중심의 일자리와 이직률이 높은 청년일자리 문제 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며“이번 청년종합계획안의 수요조사와 공청회 등을 거쳐 세부실행계획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청년정책을 본격적으로 실행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