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도시 조성,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1>
아동친화도시 조성,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1>
  • 이성훈
  • 승인 2017.07.14 18:29
  • 호수 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가 마음껏 웃고 떠드는 사회…도시 경쟁력 좌우한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지자체에‘아동친화도시’조성 지원…광양시, 2015년부터 추진

 

요즘 각 지자체들이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갈수록 인구가 줄어드는 요즘, 아이양육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는 것이 곧 지자체의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인구 15만인 광양시는 평균 나이가 37.8세로 전남에서 가장 젊은 도시다. 현재 아이양육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특히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해 젊은 사람들이 아이를 마음껏 낳고 키울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광양시의 최대 과제이자 목표다. 이에 기획취재 <‘아이가 웃어야 미래가 있다’ 광양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를 통해 광양시가 아동친화도시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어떤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하는지 우리나라 지자체와 해외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친화도시’는 18세 미만 모든 아동의 목소리와 의견이 반영되는 지역 사회를 말한다. 아동친화도시 사업은 아동이 실제로 살고 있는 지역에서, 지자체 고유의 권한으로 아동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유니세프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과업이 아동권리 옹호를 위해 일하는‘유니세프유엔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생존과 보호, 발달, 참여권을 지켜주는 것이다.

현재 유니세프는 세상 모든 아동이 권리를 충분히 누리며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 155개 개발도상국에서 △보건증진 △에이즈 예방과 퇴치 △식수와 위생환경 개선 △영양·교육·아동보호·취약계층을 위한 사회통합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이 지방정부의 시스템에서 실현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사업을 통해, 각 지자체는 단계적으로 아동이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

아동친화도시 지자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아동의 생활환경현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하고, 그 이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기 위해 후보로 등록한다.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통해, 아동들이 가장 큰 수혜자가 되고, 지역 주민들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이다.

 

아동친화도시, 1996년 최초 발의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1996년 열린 유엔회의에서 최초로 발의됐다. 2000년 이탈리아에 위치한 유니세프 리서치 센터에 아동친화도시 사무국을 설립, 전세계 아동친화도시 사업을 지원하며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됐다.

현재 전 세계에서 각 나라의 실정에 맞게 추진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2013년 11월 성북구가 최초로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지구촌 아동의 권리를 지켜주는 활동뿐만 아니라, 아동이 고유 권리를 온전히 존중받으며 자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동친화도시 사업을 비롯한 아동권리 교육, 아동권리 지킴이학교 선정 프로그램 등을 펼치고 있다. 현재 성북구를 포함한 27개 지자체가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 협의회에 가입, 아동친화도시가 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에 사는 아동들은 행복하고 살기 좋은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들의 주요 역할을 살펴보면 △지역사회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영향력 행사 △아동과 관련된 지역사회 일에 의견 표현 △가정과 지역사회의 일에 앞장 △의료와 교육서비스 혜택 △어딜 가나 깨끗한 물을 마시고, 위생적인 화장실 이용 △착취와 폭력, 학대로부터 안전하게 보호 △장애를 가진 아동도 똑같은 존중 등 10여 가지 정도 된다.

이중 우리나라와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아동친화도시라는 개념이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행복권을 추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해준다는 것이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 협의회(APCFC·이하 협의회)를 구성하고 각 지자체의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 성북구의 첫 번째‘아동친화도시’ 인증 이후 다수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아동친화도시 추진을 주요 과제로 채택해 추진 하고 있으며 광양시를 비롯해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희망하는 지자체들은 점차 증가 하고 있다.

협의회는 아동친화도시 인증 이전에는 아이디어 뱅크의 역할을, 인증 이후에는 효율적인 홍보 창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각 지역정부가 서로 연대하고 협력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협의회를 구성한 것이다.

협의회의 주요 역할은 각 도시들의 상호협조를 장려하고 아동친화도시 우수사례는 물론 실패사례까지 포함해 사업추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경험들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아동친화도시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에 동참하고자 하는 의지만으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지 못한 도시들까지도 함께 정보를 공유해 아동친화도시가 되기 위한 준비단계에서부터 지역 간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협의회는 지역 간 구분이 없는 전국적 협의체이기 때문에 지리적, 행정적 경계를 넘어 다른 지자체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훗날 또 다른 프로젝트를 위한 파트너로 발전해 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협의회의 기능을 살펴보면 △시군구의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원 △아동친화적인 지역사회 시스템 구축 △안전·환경·문화·여가 활동 개선을 통해 아동들이 환영 받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 조성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 상황에 대한 정보 제공, 국제적인 연대감 조성 △아동이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보, 우수사례 상호 교환 △시민교육 촉진, 아동이 자신들과 관련 있는 일 참여 등을 꼽을 수 있다.

유니세프 측은“협의회의 여러 역할을 통해 각 지자체는 우수사례 발표, 정보와 경험 교환, 전문가 강연 등으로 아동친화 정책 및 프로그램이 논의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광양시, 전남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업무협약

 

광양시는 2015년 전남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15년 9월 24일,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아동친화도시(CFC)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 유엔 아동권리협약을 기반으로 아동의 권리보호와 증진을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을 다짐하고 약속했다.

시는 앞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주관하고 전국 27개 지자체가 참여한 아동친화도시 지방정부협의회 창립총회에 참석한바 있으며, 아동친화 정책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주요 정책 및 사업에 대해 사전에 아동영향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다.

정현복 시장은“광양은 젊은 도시로서‘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를 지향하고 있다”면서“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꿈과 재능을 키우며 자랄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유니세프는 아동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추구하는 기구로서 시와 함께 협력해 아이들이 가장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