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도시 조성,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4>
아동친화도시 조성,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4>
  • 이성훈
  • 승인 2017.08.11 18:04
  • 호수 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완주군, 어린이의회 의견 적극 반영, 어린이 맞춤형 정책 추진…아동·청소년 인구 늘어

 

 

전북 완주군은 2014년 12월 22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인증을 위한 준비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완주군은 이후 조례제정과 아동관련 현황 파악을 위한 조사용역을 발주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기 시작했다.

‘아동이 살기 좋은 으뜸도시 완주’를 목표로 공립형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며 아동청소년위원회, 아동친화도 조사 및 아동안전을 위한 조치 등 다양한 아동중심 정책을 시행하면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섰다.

뿐만 아니다. 완주군은 아동 안전을 위한 사업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통학택시를 운영하고 군 우수 농산물을 식재료로 한 로컬푸드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아동청소년위원회를 도입하고 공립 지역아동센터 및 방과 후 놀이터 구축 시 아동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아동과 관련된 일에는 완주군 아동의 직접적 참여기회를 늘렸다.

아동영향평가, 아동친화도 조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실현,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결과 전국 시군 최초로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완주군이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이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2016년 5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완주군은 2016년 5월 5일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완주군은 민선 6기 아동·청소년분야 첫번째 사업으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전국 시군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완주군은 유엔아동권리 협약의 아동친화적 가치 실천시스템을 구축하고 전국 최초 농촌형 아동청소년 친화도시 조성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됐다.

완주군은 그동안 아동친화적인 법체계, 전담부서 구축, 아동권리협약에 기초한 포괄적 전략, 아동실태조사 및 아동안전을 위한 조치, 군의회 의원발의를 통한 조례제정 등 다른 지자체에 비해 선진적인 아동청소년 행정을 펼쳤다.

특히 지난해 4월 개소한 전북 최초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신축 과정에서 아동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것이 큰 평가를 받았다. 이를 살펴보면 아동 참여 프로그램 및 워크숍은 물론, 통학택시 운영, 로컬급식운영 지원, 아동청소년위원회 운영 등 아동청소년 교통약자를 위한 배려 와 아동 복지 정책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인 것이다.

 

어린이의회 활발

제안된 의견 적극 반영

 

완주군은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으면서 첫 번째 정책으로 아동들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권리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어린이 의회를 운영하고 있어 주목을 끈다. 어린이 의원들이 제안한 의견을 아동정책 수립과 예산편성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완주군은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이후 구성된 어린이의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안건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기 시작했다.

주요 추진 사업으로는 완주군 둔산공원 악취문제를 비롯해 △비장애인·장애인 놀이터 안전점검 △권리교육 확대실시 △위생스티커 부착 △건의함 설치 △참여토론회 △자전거 보호장비 점검 및 의무착용 △문화예술활동 욕구조사 등이다.

이중 건의함 설치는 어린이의회 참여위원회(6명)가 어린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건의함 설치를 제안했다. 2017년 본예산에 600만원의 사업비가 편성됨에 따라, 3월 첫 학기가 시작되면서 어린이 의원들이 직접 디자인한 건의함이 제작·설치됐다.

이와 함께 문화위원회(7명)의 문화예술활동 욕구조사, 장애어린이 놀이터 안전점검 등을 포함해 교육위원회(6명)의 위생스티커와 권리교육, 안전위원회(5명)의 자전거 이용시 보호장비 의무착용 등도 완주군의 아동정책에 반영·추진되면서 실질적인 아동친화도시로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어린이의회 가결내용 추진을 위해 완주군은 아동정책 담당관을 배치, 가결내용 추진과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한편, 어린이의회에 추진 사항을 보고하는 등 어린이들의 의견을 집중 반영했다. 또한, 민간전문가와 NGO단체 등과 업무협약을 통해 아동권리를 최우선으로 군정을 펼치고 있다.

완주군이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출발점이라고 생각하고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정책을 펼치며 명실상부한 아동친화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대학생들도 참여 활발

인구도 소폭 증가  

 

완주군이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데는 대학생들도 한몫했다. 대학생들이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적극 참여하며 어린이 복지에 힘을 보태주고 있는 것이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후 자발적으로 조직돼 활동하는 대학생참여위원회는 대학과 각 기관을 방문, 아동친화도시 홍보캠페인을 진행하며 어린이 복지의 중요성을 널리 퍼뜨리고 있다.

대학생들은 캠페인을 통해‘아동권리지키기’서명활동과‘아동권리 인식확산’을 위한 개인별 SNS 홍보, 아동친화도시 홍보물품 배부, 프리허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학생참여위원회는 홍보캠페인은 물론, 각종 어린이 행사시 아동권리활동, 어린이·청소년의회 활동 및 지도, 홍보기자단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아동정책에 큰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런 정책 덕택에 완주군은 아동·청소년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1만7513명으로, 2010년보다 346명 늘어났다.

전북 청소년 인구 감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완주군의 아동 및 청소년의 인구는 늘어난 것이다. 완주군은 출산장려정책, 아동친화도시 육성, 청소년 교육정책 등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아동 및 청소년 인구증가는 혁신도시 조성, 기업유치, 귀농귀촌 증가 등으로 가족동반 이주가 활성화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완도군은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바탕으로 출산에서부터 아동, 청소년은 물론, 청년까지 미래세대에 대한 투자는 지역의 성장동력이라는 판단 하에, 과감한 예산투자 및 각종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