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광양항 활성화 공약‘탄력’…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 광양 방문
문재인 정부 광양항 활성화 공약‘탄력’…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 광양 방문
  • 이성훈
  • 승인 2017.08.18 18:07
  • 호수 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항 항만기반시설 확충 사업 등 요청…청와대“광양항 활성화 공감, 정부 지원 필요 인식”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한 광양항 활성화 관련 사업들이 서서히 빛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이 광양을 방문해 광양과 관련한 공약사업을 살펴보고  예산 수립과 각 부처 업무 파악에 나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째를 맞은 지난 17일, 지역공약 현지점검을 위해 청와대 지역공약담당 비서관이 광양을 방문했다. 황태균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지역공약담당 비서관과 행정관 2명은 이날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광양시와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로부터 그 동안의 추진상황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설명을 마친 후에는 광양항 현장을 둘러보며 현지 점검에 나섰다.

비공개로 열린 설명회에서 시는 △광양항 항만기반시설 확충 사업(15건) △광양만권 첨단신소재산업 육성 사업(2건) △이순신 호국관광벨트 조성 등에 대한 추진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광양항 항만기반시설 확충과 관련해 △컨부두 서측 배후단지내 냉동 창고 건립사업 △컨부두 배후단지 154kV 전력공급시설 설치사업 △해양산업클러스터 지정 및 운영 활성화 사업 등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했다.

컨부두 서측 배후단지내 냉동 창고 건립 사업은 황길동 서측배후단지 내에 냉동·냉장창고를 신축(연면적 2만㎡, 보관면적 1만 4500㎡)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500억원(국비 100%)을 들여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며, 사업주체는 해양수산부(여수지방해양수산청)다.

시 관계자는“광양항이 냉동·냉장컨테이너 수입·수출 화물 증가로 인해 보관 공간이 부족한 상태다 보니 조기대응이 필요하다”며“특히, 냉동·냉장 창고는 초기 고정투자비가 과다 소요돼 민간투자가 어려움에 따라 정부예산 투자를 통한 인프라 구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말까지 사업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물동량 예측과 창고 규모 등을 구체화한 뒤 내년도 예산에 설계비 등 사업비 지원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컨부두 배후단지 154kV 전력공급시설 설치 사업은 백운변전소~동측배후단지 내 해누리공원에 설치할 계획이다. 사업량은 지중화 선로(7.5㎞), 변전소 설치 1식(2000㎡)이며, 총사업비는 550억 원(국비50%, 한전50%)이다.

컨부두 배후단지의 현행 전기 공급 체계(22.9kV)는 2004년 물류업체 중심의 수요 예측에 따른 것으로 대용량 제조업체 유치가 곤란한 전력량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대용량 소요업체의 입주 기피 요인으로 작용해 투자 실패가 반복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시는 이 사업이 유치될 경우, 냉동창고 설치와 배후단지와 연접한 황금·세풍산단을 경유해 율촌 산단까지 전력 공급 계통을 확보하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양산업클러스터 지정 및 운영 활성화와 관련해 중마 일반부두와 컨테이너부두 3, 4번 선석을 해양산업 클러스터로 지정하고 정책적 지원 및 KMI 등 공공기관을 이전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황태규 비서관은 설명회가 끝난 후 “정부는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지원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며“실현 가능성이 높고 지역 발전에 도움 되는 사업을 선정해 추진되도록 협의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석홍 기획예산담당관은“해양수산부‘해양산업 클러스터 기본계획’에 따라 광양항을‘물류 R&D산업’중심지로 육성해 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광양항은 국내 2위항만 목표로 해양수산분야 현장밀착형 연구 및 정책수립을 위해 국가연구기관 분원 유치 등 클러스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 담당관은“광양항을 비롯해 대통령 공약 사항은 우리가 사정을 잘 알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아이디어를 발굴해 공약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각 기관과 정보를 공유하며 정부가 반드시 공약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