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협의회“교육부 명백한 판단착오”
범시민대책협의회“교육부 명백한 판단착오”
  • 김영신 기자
  • 승인 2017.08.25 18:03
  • 호수 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대 살리기’공동건의서 교육부에 전달…공영형 사립대 지정 요구

김상곤 교육부장관의 폐교 논란으로 위기에 놓인‘광양보건대 살리기’에 지역이 함께 나섰다.

광양시와 의회, 교육지원청, 상공회의소 등 18명으로 구성된‘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협의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1일 시청 상황실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김상곤 교육부장관의 실명 거론 보건대 폐교 운운은 잘못된 것이라며 이를 신속히 정정해 줄 것과 정상화를 바라는 건의서를‘대책위’공동명의로 작성하고 교육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정현복 시장은“대학 정상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는 대학 관계자와 지역사회의 노력이 정부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어 참으로 아쉽다”며“보건대 폐교는 지역 내 대학의 부재 라는 오명과 도시의 역동성 상실, 지역 상권 침체 등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성웅 보건대 총장은“대학구조개혁평가 라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대학의 정상화를 위한 학교의 노력을 교육부는 대학의 유지를 위한 연명 수단으로 치부하고 인정해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각 고교에 비리대학이라고 통보할 뿐만 아니라 국가장학금 제한이 위법임이 판명됐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장학금 원천봉쇄와 대학의 각 종 공모사업에도 참여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다”고 교육부의 정책을 비판했다.

대책위는“광양보건대는 20여년전 개교 이래 많은 졸업생을 배출, 보건복지·사회사업·산업·행정 등 여러 분야에서 지역사회와 함께해왔다”며“광양시 성장잠재력과도 상관관계가 크므로 지역발전을 가속화하는 동반자로서 지역에 반드시 있어야 할 대학”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새 정부 국정과제에 제시된‘공영형 전문대학 지정’지원에 필요한 제도적 기반 마련 △광양보건대가 청산대상이라고 언급한 내용에 대한 신속한 정정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한 대학 자체 자구적 노력과 폐교를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의 의견 등을 공동명의의 건의서에 담았다.

특히 보건대를 정부와 사학재단이 함께 운영하는‘공영형 사립대’로 지정해 줄 것을 강조했다.

대책협의회 공동위원장인 정현복 시장은“학교 정상화를 위해 지역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혼신의 힘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김 장관의 발언은 그동안의 노력을 허사로 만드는 것이다”며“대학의 존폐 문제는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송재천 광양시의회의장, 임원재 광양교육지원청 교육장, 황재우 광양시 어린이 보육재단 이사장을 포함해 사회단체장 등 18명으로 구성돼 지난해부터 한려대와 광양보건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