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리걸음’도시재생 사업, 꼼꼼한 행정이 필요하다
‘제자리걸음’도시재생 사업, 꼼꼼한 행정이 필요하다
  • 김영신 기자
  • 승인 2017.11.09 18:18
  • 호수 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신 취재기자

‘도시재생센터’가 뭐하는 곳이냐, “뭔가 특별히 하는 일도 없는 것 같은데 사무실을 열어놓고 그동안 인건비 등 예산을 먼저 쓰고 있는 것은 아니냐”는 일부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광양시가 최근 광양읍 도시재생 사업과 그 동안의 추진경과에 대한 보도자료를 냈다.

광양시는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뉴딜 추진’정책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선정과 광양읍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이 통과됐다며 도시재생사업의 적극적인 추진과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선제적 대응으로 주거복지 실현과 도시경쟁력향상,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로 지역주도 맞춤형 재생을 실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9월부터 손실보상과 단위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잡고 실시설계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도시재생 추진단(T/F)을 구성하고 전담부서를 조직하기 위해 개편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센터가 개소한 이후 지금까지 몇 차례의 주민 역량 강화 교육과, 행정협의회, 주민상인협의체, 현장 활동가등으로 회의 위주의 사업을 했다고 알려졌을 뿐 광양읍 도시재생사업은 아직까지 이렇다 할 가시적인 내용을 확인하기는 힘들다. 그마저도 무엇을 하고 있는지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하는 ‘소식지’도 나오고 있지 않고 있으며 주민협의체와 활동가들의 활동도 딱히 드러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박영진 사무국장은“도시재생 사업은 단박에 결과를 보여주는 사업이 아니라 주민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관이 주도하는 사업 패러다임이 아닌 주민이 참여하고 주민이 주도하는 사업이다”며“현재 관계부처의 심의가 모두 끝났고 사업을 활성화해야 하는 시점이 왔다. 활성화계획에 대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적인 부분 등 세부계획을 단계별로 정해 용역을 줘야 되는 시기다”고 도시재생의 현 주소를 설명했다.

이어“년 내에 30억 원 이내의 사업비로 대상지에 포함된 물건의 매입이 끝나야 내년 사업으로 순조롭게 이어지는데 해당 물건 소유주의 원활한 협조 없이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도시재생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려면 보다 적극적인 행정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4개 분야 11개 단위사업 27개 세부사업에 국비 50억 원을 포함한 총 100억 원을 투입해 광양읍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있다. 100억원이라는 엄청난 예산이 허투루 쓰이지 않으려면 행정이 책임지고 나서서 다양한 사업을 제대로 살펴보는 적극성과 꼼꼼함이 어느때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