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반대 대책위“발전소 건립, 즉각 중단하라”
발전소 반대 대책위“발전소 건립, 즉각 중단하라”
  • 이성훈
  • 승인 2017.12.22 18:24
  • 호수 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심각한 대기오염 발생” ↔ 찬성“지역발전 위한 것, 친환경 발전소 건립해야”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황금산단 내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 앞서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어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반대 의견서를 전달했다.

기자회견에는 광양에서 상경한 대책위 관계자들과 박노신·서영배 의원,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정인화 국회의원이 함께 했다. 정인화 의원은“광양만권은 더 이상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돼서는 안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상황”이라며 “추가로 화력발전소가 들어선다는 것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광양만권 대기를 더욱 심각하게 오염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광양만권 대기질 악화를 초래할 발전소 건립은 당장 취소돼야 한다”면서“광양만권에는 이미 총 6개(16기)의 대규모 화력발전소가 대기오염물질을 뿜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발전소들의 발전용량은 9873MW (10GW)로서 1600만명에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규모”라며“대한민국에서 광양만권은 충남 서해안과 더불어 화력발전소가 가장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바이오매스 발전소가 사용한다는 목재펠릿은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연소과정에서 심각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다”면서“국내 36개의 우드펠릿 발전소는 석탄에 우드펠릿을 섞어서 연료로 사용하는 혼소발전형식을 택하고 있다. 이는 목재펠릿 발전소가 언제든지 석탄화력 등으로 전환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박노신 의원은 정부의 목질계 바이오매스 화력발전 에너지 정책의 문제점 개선 필요성을 지적했다.

박노신 의원은“정부가 신규 건설되는 해당 발전사에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를 발급받아 공급의무자에게 판매, 공급 의무량을 충당하게 함으로써 전국적으로 엄청난 규모로 확대되고 있다”며“이로 인해 막대한 규모의 목재펠릿을 해외에서 수입하는 등의 화석연료 사용증가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라는 명분은 퇴색된 지 오래”라고 주장했다.

대책위가 상경집회와 반대 기자회견을 열자 발전소 건립 찬성 측도 성명을 발표하며 여론전을 펼쳤다. 골약동발전협의회와 경제활성화운동본부 등 지역 13개 단체들로 구성된 광양바이오발전소유치추진위원회는 지난 22일 성명을 내고 “광양바이오발전소 건립은 30만 자족도시의 마중물이요, 청년이 꿈을 이루는 희망도시, 기업하기 좋은 행복도시 광양시의 기틀이다”고 주장했다.

유치위는“원자력과 노후석탄 화력발전소의 건립을 제한하는 국가 에너지 정책에 대안으로 광양바이오발전소가 하루빨리 지역에 건립해야 한다”면서“광양시의 세수증대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비가 지원되어 우리 골약동 지역경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광양그린에너지는 그동안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공청회 과정에서 수렴한 기관,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해 친환경발전소를 건립해야한다”면서“주민과 환경단체가 참여하는 환경협의체를 구성해 투명하게 24시간 환경감시를 하고 정보를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에 공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