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눈관리(전염성 눈병에 관하여)
여름철 눈관리(전염성 눈병에 관하여)
  • 광양뉴스
  • 승인 2008.07.24 09:12
  • 호수 2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철이 시작되고  바캉스 철이 다가 오게되면 우선적으로 눈쪽에서 전염성 눈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눈병’ 이라고 불리워지는 강한 ‘유행성각결막염’은 이 시기에 발생하는 전염성 눈병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그럼 유행성각결막염, 흔히 우리가 아폴로 눈병, 혹은 옮는 눈병이라고 불리우는 안질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행성각결막염의 원인은 아데노바이러스이고 흔히 아폴로 눈병이라고 불리우는 급성출혈성결막은 엔테로바이러스입니다. 두 질환은 거의 유사한 증세를 보이고 과정도 비슷하여 쉽게 혼동되어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폴로 눈병은 1961년 아폴로 우주선이 달에 착륙한 해야 크게 번져서 붙여진 명칭이기도 합니다.
바이러스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흔히 걸리는 감기도 바이러스에의한 상기도의 감염입니다. 바이러스는 생존 능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일단우리 주위의 물건에 오염이되면 물,영양분이 없어도 오랫동안 생존이 가능합니다.
이런 오염된 물건을 우리가 손으로 만짐으로서 손에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뭍게 되고, 오염된 손을 씻지않고 바로 눈을 비빔으로서 우리의 눈에 바이러스가 침임되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감염 후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수일간의 잠복기, 즉 아무런 증상도 없는 기간을 지나서 충혈, 눈곱, 안검부종, 각막 궤양 등의 다양한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에는 나타나는 증상이 경미하여 단순 세균 결막염, 알러지결막염과 구분이 힘들기도 하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행성각결막염은 증상이 더욱 심해지며 특히 초기에는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수일간은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단 증상이 발생되면 타인에게 전염이 매우 잘 되므로 가족과의 세면도구, 침구류 등의공동 사용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증상은 대개 2주간 지속되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각막혼탁, 눈꺼풀 안쪽에 가성막을 형성하여 눈물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하고 또한 감염 기간이 수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행시기에 눈곱이 끼고 충혈이 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안과전문의에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바이러스는 소수의 종류를 제외하고는 바이러스 자체를 치유하는 약제는 없습니다. 우리의 체내에 존재하는 면역세포에 의해서 제거되어지기 때문에 약물 복용과 함께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감염이 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겠고 무리한 운동이나 일은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충분한 영양 섭취 또한 중요합니다. 비타민이나 단백질의 충분한 섭취가 증상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거나 무리한 일을 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하지 않으면  도리어 유병기간이 한달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질환이든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예방입니다. 병에 걸리지 않으면 전염성 눈병으로 고생하는 일도 없을 것이기 때문이겠죠. 그럼  전염성 눈병에 걸리진 않을려면 어떻게 조심해야 될까요? 우선은 유행시기 때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일 수록 감염된 환자가 있을 확률도 높아지고 본인이 감염될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유행성각결막염이라고 진단을 받았으면 환자 본인도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지 않아야합니다.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주변사람에게 전염을 쉽게 시키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의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손을 자주 씻는 것입니다. 단순이 손만 씻음으로서 손에 묻은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으니까요.
다음으로 맨손으로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눈 주위가 가렵거나 불편하면 깨끗한 일회용 티슈로 닦아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지고 다니는 손수건은 처음에는 청결한 상태이지만 주머니에 지니고 다니면서 쉽게 오염이 되므로 전염시기가 강한 여름철에는 손수건으로 눈 주위를 닦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에서도 설명했지만 예방에서도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몸이 피곤하고 영양이 결핍되면 우리 인체 내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보다 쉽게 병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유행성각결막염은 심한 경우 각막 혼탁으로 인한 시력저하를 야기 시키는 질환이므로 증상이 의심되면 가까운 안과의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