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없는 경영권 이양, 외주사 지위 유지”촉구
“분사없는 경영권 이양, 외주사 지위 유지”촉구
  • 이성훈
  • 승인 2018.01.26 17:44
  • 호수 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암산업 노조, 광양제철소본부 앞 집회…삭발 투쟁 벌여

포스코 원료와 부산물은 물론,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구내운송을 담당하고 있는 성암산업(회장 신준수·사장 한승훈) 노사가 임금협상이 결렬되면서 노조가 천막농성과 연장근무 거부 등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성암산업 노동조합(위원장 박옥경)은 지난해 11월 30일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연 후, 상경투쟁에 이어 지난 9일부터 천막농성에 돌입하고 있다. 노조는 10일자로 고용노동부와 광양시에 쟁의행위를 신고하고, 연장근무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성암산업 노조 조합원 150여명은 지난 25일 광양제철소본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포스코는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회사도 임금협상에 성실하게 임해야 할 것”을 촉구하며 노조 집행부가 삭발투쟁을 벌였다.

회사 측은 지난 해 12월 26일자로 포스코에 경영권 반납의사를 전달하고, 28일자로 한승훈 대표이사 명의로‘성암산업 임직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이를 전 직원에게 통보했다.

입장문을 살펴보면 △사업철수 과정에서 임직원들의 안정적인 고용승계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임단협 과정에서 약속했던 퇴직금(퇴직연금 소급분 및 당해연도 발생분 등) 납입은 예정대로 차질 없이 이행하며 △사업권 반납에 따른 후속절차 및 포스코 진행사항 등에 대해서는 가능한 투명하고 신속하게 임직원들과 공유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회사의 경영권 반납 입장이 확인되자 노조 측은 지난 9일부터 천막농성에 돌입하는 한편, 포스코에 경영권 양도와 관련된 진행사항을 문의하고 경영권 양도시 노조의 입장을 전달했다.

노조는 경영권을 양도할 경우‘분사없는 고용 승계와 외주계약 유지’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포스코는 이에 대해 “문서로 경영권 양도를 통보받은 바 없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옥경 노조 위원장은“고용불안을 염려하는 노조의 요구에 대해서도 포스코 측은“충분히 입장을 이해한다”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성암산업 노사가 이처럼 갈등을 빚고 있는 배경을 살펴보면 노조는 사측이 현 정부가 요구하는 공정한 분배와 포스코 원청사가 지향하는 상생의 목적에 배치되는 경영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성암산업 직원은 240명이고 연매출이 300억이 넘는 중소기업이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신준수 회장의 지시로 1000억원대 매출이 있는 회사에 지분 60%를 매각하겠다는 통보를 노조위원장에게 했다.

박옥경 위원장은“2015년 경영성과에서 적자 7억원이 발생 했는데도 불구하고 2016년 주주 배당 15억원을 배당했다”면서“계열사 대여금으로 26억원을 빌려줘 2016년에도 적자 5억원이 발생 됐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퇴직금에 대해서도 사측의 부당함을 주장했다. 퇴직금을 사외 예치하지 않아 2016년 임단협때 노조가 요구, 퇴직금 78억원을 사외예치(퇴직연금법)에 합의해 지난해 1월부터 6월까지 전반기 4억5000만원을 적치하고 이전발생 분 78억원은 4년 분할 예치하기로 합의했다.

노조는 또한“90여대 장비가 노후화되어 대다수의 장비가 교체 연한이 넘어 안전에 위험을 느끼며 운행을 하고 있다”면서 노후장비 교체 로드맵을 줄기차게 요구했다.

사측은 경영권 포기 방침을 밝혔지만 직원들의 불안감은 오히려 높아졌다. 경영권 포기가 분사로 이어지고, 분사는 임금 및 복지수준 저하로 연결된다는 것을 우려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경영권을 포기하더라도 분사없이 노동자 모두가 한 회사로 넘어가야 한다”면서“임금이나 복지수준의 저하가 없는 매각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매각시 현재처럼 외주파트너사 지위 유지 △현 경영진이 직원들 퇴직금을 전액 사외유치하고 고용 보장 △인수자의 정보를 노동조합에 공개 △노동조합이 매각과정에 참여 등을 요구했다.

노조가 이런 주장을 하는 배경에는 포스코 외주파트너사들이 분사를 할 경우 외주파트너사의 지위를 잃고 용역사로 전락하거나 회사 규모가 축소되면서 노동자들의 급여수준이나 복지수준이 하향되는 사례를 지켜봤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은“성암산업이 포스코의 작업권을 반납할 경우 고용승계가 이뤄지더라도 분사가 되거나 외주사로서의 지위를 잃게 되는 상황”이라며“포스코가 노동자들의 억울하고 딱한 사정을 이해하고 이 사태를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포스코 측은 외주사 노사 문제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사태 장기화가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