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범대위, 시장후보·정당에“건립반대 앞장”촉구
발전소 범대위, 시장후보·정당에“건립반대 앞장”촉구
  • 이성훈
  • 승인 2018.06.01 18:46
  • 호수 7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우드펠릿 REC 가중치 유예기간“즉각 취소”성명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6.13지방선거를 앞둔 광양 및 순천·여수 지자체장 후보와 정당을 향해 우드펠릿화력발전소 개발 저지를 위해 앞장 서 줄 것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지난달 29일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드펠릿발전소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 유예기간 폐기 퍼포먼스를 펼쳤다.

범대위는 3개 시장 후보들에게 △현재 추진 중인 발전소 개발 억제 △기존 산업단지의 유해대기오염물질을 관리하기 위한 총량제 도입 관리 등 실효성 있는 환경정책 및 대안 마련 △배출 적발 시 강력한 조치 및 권한 강화 등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이어“이번 선거에서 대기유해물질 및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외면하는 단체장 후보나 정당에 대해서는 엄중한 시민의 주권을 행사하겠다”고 경고했다.

산업부가 밝힌 개선안은 그동안 재생에너지로 적용돼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 받았던 수입 목재칩이나 우드팰릿, 바이오 고형폐기물연료(SRF) 등 바이오매스를 신재생에너지 범주에서 제외한다는 것이다. 가중치를 하향하거나 아예 REC 거래를 못 하게 한다는 것으로, 다만 6개월의 유예기간을 뒀다.

범대위 측은“우드펠릿을 발전연료로 사용한 방식을 신재생에너지 범주에서 제외한 정책개선은 당연한 결과”라며 “다만 목재칩이나 우드펠릿 연료를 연소하는 발전사업자들에게 REC 가중치 하향에 대해 유예기간을 둔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발전사업자에게 유예기간을 둔 것은 국민들을 무시하고 발전사업자의 눈치를 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지난 2월부터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환경부 정문 앞 1인 시위를 펼치며 발전소 건설 취소 요구와 함께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본안 불승인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