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화 의원“차기 포스코 회장은 내부 인사로”
정인화 의원“차기 포스코 회장은 내부 인사로”
  • 이성훈
  • 승인 2018.06.22 18:37
  • 호수 7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입김 우려“국민기업으로 자리매김해야”

포스코 회장 선임과 관련, 정인화 국회의원이 지난 20일 입장을 발표하고“정치권력을 반드시 배제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광양제철소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정 의원은“지역 주민들과 국민들의 우려를 전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포스코가 국민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는 더 이상 간섭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지난 14일 최고경영자(CEO) 승계 카운슬 7차 회의를 열어 내외부에서 추천된 차기회장 후보군을 11명에서 6명으로 압축했다. 차기회장의 자격으로 △글로벌 경영역량 △혁신역량 △핵심산업에 대한 이해도 △핵심산업 추진 역량 등을 제시했다. 정 의원은 이에 대해“매우 추상적인 기준이고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포스코 회장은 연간 60조원이 넘는 매출액의 포스코 그룹을 이끄는 자리”라며“불행하게도 4대 김만제 회장이후 유상부, 이구택, 정준양, 권오준 회장까지 모두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퇴진하는 불상사가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치권력에 기대어 회장이 된 후 정권이 바뀌면 중도퇴진을 되풀이한 포스코의 역사를 바꾸기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정치권력의 입김이 배제돼야 한다는게 정 의원의 생각이다.

정인화 의원은“포스코가 정치권력에 자유롭기 위해서는 낙하산이 아닌 조직에서 능력으로 인정받는 포스코 출신이 회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그러나“항간에서는 현 정부 실세와 연관이 있는 몇몇 외부인사가 유력한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면서 “외부인사가 회장이 되면 업무파악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는 포스코가 제대로 작동하는데 큰 장애요인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대일 청구권 자금으로 만들어진 포스코가 국민기업으로 다시금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면서“공정하다고 자부하는 문재인 정부에서 누구라도 인정할 수 있는 포스코 출신의 역량있는 인사가 차기 회장으로 선출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포스코는 지난 20일 CEO 후보 면접 대상자로 5명을 결정했다. 포스코 CEO 선임절차는 2009년 CEO 승계카운슬 운영이 제도화된 이래, 전례에 따라 운영하고 있다.

외부 압력설과 관련, 포스코 관계자는“외압설이나 음모설 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임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가장 적합한 차기 회장의 선출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